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규모를 둘러싼 여야 대립이 격해지면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의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여야 합의가 지연될 경우, ‘긴급재정경제명령권’ 발동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소득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일주일 째.

하지만, 여야는 지급 규모와 방식을 둘러싸고 여전히 입씨름만 벌이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소득 제한을 두자는 정부를 설득해 전 국민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한 뒤 ‘자발적 기부’를 받는 절충안을 마련했습니다.

사회지도층과 고소득자는 지원금을 받지 않도록 유도한다는 건데, 이 반납분에 세액 공제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자발적 기부운동을 결합하는 지원금 지급 방식에 합의했습니다. 이제 모든 것은 미래통합당의 손에 달려있다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은 여당의 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기존 7조6천억 원에서 얼마를 증액할 것인지, 또 재원 마련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계획이 없고, 기부를 받는다는 개념도 모호하다는 겁니다.

[김재원 /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
“기부금으로 협찬을 받아서 국가 예산을 충당하겠다는 발상이, 그 내용이 없습니다. 정확하게 알아야 저희들이 이에 대해서 예산심사를 진행하든 어떻게 할 수가 있는데…”

청와대는 ‘신속’한 집행을 강조하면서 여야의 협상이 늦어질 경우 대통령 권한으로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은 국회의 집회를 기다릴 여유가 없을 때 행사할 수 있는데, 임시국회가 종료되는 시점을 염두에 두고 있단 분석입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