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부산시당 "참회가 아니라 처벌 필요...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부산시 여직원 강제 추행을 인정하며 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 사퇴하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피해자와 가족, 부산시민들에게 사과했습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불미스러운 일로 시민들에게 큰 충격을 드린 데 대해 고개 숙여 사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사태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오거돈 시장이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데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고 신속한 징계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재발 방지를 위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제도를 보완해 나가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징계는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진행하며, 내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명이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통합당 부산시당은 유재수 전 경제부시장이 비리로 징역 5년을 구형받은 데 이어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 사건은 다시 한번 부산시민들에게 분노와 수치를 안겨주고 말았다고 밝혔습니다.

통합당 부산시당은 민주당의 미투 사건이 끊이지 않게 지속되고 있다며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에 이어 두 번째로, 지난해 6월에는 부산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위원회 간부가 여성 기초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사실도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통합당은 여성인권 향상과 여성보호를 최우선한다는 민주당의 이중성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꼬집기도 했습니다.

이어 오 시장의 사퇴를 넘어 이번 사건에 대해 명백히 수사를 진행해서 상처받은 여성들, 부산 시민들의 울분을 조금이나마 풀어줘야 한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성평등을 위한 법제도를 만들고 모범을 보여야 할 부산시가, 그것도 부산시장이 성폭력의 가해자로 대중 앞에 선 것은 참담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지 한참이 지났는데, 그동안 무사히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인가라고 물으며 진정한 사과가 아니라 회피하려는 듯 한 성폭력 가해자들과 같은 전형적인 모습에 더욱 참담하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참회가 아니라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명백히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으로 단지 개인 간의 문제가 아니며, 개인 간의 문제로 치환하려는 시도도 용납해서는 안 되다고 강조했습니다.

오거돈 개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당한 위계와 불평등 문화를 퇴출시켜야 한다며 반성을 넘어서 고통스러울 만큼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