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서울시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두 달 동안 140만원의 '생존 자금'을 현금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자체가 상품권이나 대출이 아닌 현금을 지원하기는 처음인데, 전국적 확대 필요성도 제기됐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 보릿고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내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2개월 동안 70만원 씩, 모두 14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출금 상환 능력이 낮고, 재난긴급생활비 등의 지원을 받기 어려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게 해답이라는 결론입니다.

박원순(서울시장) 현장음
"그동안 중앙정부, 서울시 할 것 없이 자영업자들에 대한 융자나 대출을 지원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사실 융자라는 것은 결국 빚입니다. 이것은 가계부채를 증가시켜서 또 다른 고통과 뇌관을 예비하는 것에 다름이 없습니다."

지원 대상은 서울지역 사업자로, 지난해 연 매출액 2억 원 미만이면서 올해 2월 말 기준으로  만 6개월 이상 운영하고 실제 영업 중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업체 약 41만 곳입니다. 

다만 유흥과 향락, 도박 업체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현금지원에 5천7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시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업체 10곳 가운데 7곳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신청 접수는 다음 달 중순 이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6월부터는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제출 서류와 방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최대한 절차를 간소화해 혼란을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이번 생존자금 긴급지원이 전국적으로도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며, 정부와 국회 차원의 논의도 촉구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