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항공, 정유 업계 등 기간산업에 ‘40조 원’을 지원하고, 기존 100조 원이었던 금융 지원도 35조 원 추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인데요.

특히 ‘한국형 뉴딜’을 추진하는 등 ‘50만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4.15 총선으로 한 주 미뤄진 ‘다섯 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지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고용 유지에 쓰는 돈은 헛돈이 아니다”라고 예고했듯 고용 분야 특단의 대책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문 대통령은 항공과 정유 업계 등 우리 경제에 영향이 큰 ‘기간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면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일시적인 유동성 지원을 넘어서 출자나 지급보증 등 가능한 모든 기업 지원 방식을 총동원하겠습니다. 강력한 의지를 갖고 기간산업을 반드시 지켜내겠습니다.“

아울러 지난 1차,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한 100조 원 규모의 금융조치에 35조원을 더해 소상공인 지원과 유동성 지원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동안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던 프리랜서와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직접 나서겠다”면서 50만 개 일자리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이른바 ‘한국판 뉴딜’ 기획에 착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관계 부처는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서 이른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할 기획단을 신속히 준비해 주기 바랍니다.”

청와대는 “일자리 대책의 큰 흐름은 ‘구조조정’ 등 과거의 방식과는 전혀 다르다“면서 뉴딜 사업의 경우도 ‘디지털 일자리’에 집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이에 필요한 ‘3차 추경’과 입법을 준비해 달라며 국회도 대승적 합의로 신속한 결정을 내려달라는 당부도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는 오늘이 마지막으로, 앞으로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재하는 비상경제 중대본이 가동될 전망입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