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기간산업의 위기 극복에 ‘40조 원’을, 금융지원에는 기존 100조 원에 더해 35조 원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정부가 새 일자리를 직접 창출하는 '한국판 뉴딜' 사업을 추진하고, ‘50만개 일자리’를 만들어 국민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4.15 총선으로 한 주 미뤄진 ‘다섯 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지난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고용 유지에 쓰는 돈은 헛돈이 아니다”라며 '고용 분야'를 의제로 다루겠다고 예고했듯 특단의 대책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를 지키는 것은 국난극복의 핵심 과제이자 가장 절박한 생존문제”라면서 기간산업 위기와 고용충격 대처 방안을 테이블에 올렸습니다.

그러면서 “40조원 규모로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하겠다”며 “강한 의지로 기간산업을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일시적인 유동성 지원을 넘어서 출자나 지급보증 등 가능한 모든 지원방식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 세금을 투입하는 대신에 기업에게 상응하는 의무를 부과하겠다며 지원 전제 조건으로 ‘고용 안정’과 보수‧배당 제한 등을 꼽았습니다.

아울러 지난 1차,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한 100조 원 규모의 금융조치에 35조원을 더해 소상공인 지원과 유동성 지원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은 최대한 지원하고,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던 프리랜서와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직접 나서겠다”면서 정부가 50만 개 일자리를 창출해 국민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공공부문 일자리와 청년 일자리를 만들고, 대규모 국가프로젝트 이른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기 위한 기획에 착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이같은 비상대책에 필요한 ‘3차 추경’과 입법을 준비해 달라며 국회도 대승적 합의로 신속한 결정을 내려달라는 당부도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는 오늘이 마지막으로, 앞으로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재하는 비상경제 중대본이 가동될 전망입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