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여야가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해 만든 ‘위성정당’과의 합당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위성 교섭단체’로 만들면 원내 협상을 주도할 수 있단 건데, 민주당은 우선 ‘합당’ 방침을 내놨고, 통합당은 여지를 열어뒀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된 21대 총선, 여야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의석을 가지기 위해 만든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

위성정당의 수습을 놓고 여야는 조금이라도 협상에 유리한 고지를 밟기 위한 ‘눈치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핵심은 ‘위성정당’을 독립된 ‘위성 교섭단체‘로 탈바꿈하는 겁니다.

21대 국회 상임위원장 배분을 비롯해, 올 하반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설치될 때 공수처장 임명 과정에서 '위성 교섭단체'를 그대로 두면 보다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우선적으로 시민당과 ‘합당’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위성정당이 ‘꼼수’라는 비판을 맞았던 만큼, 선거가 끝났으니 정상상태로 돌아가겠다는 겁니다.

이에반해 총선 참패로 ‘지도부 공백’ 사태를 맞은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은 “일단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이번 총선에서 19석을 확보한 미래한국당은 통합당을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한 당선인 1명만 입당시켜도 교섭단체 지위를 얻게 됩니다.

일각에서는 홍준표, 김태호, 권성동, 윤상현 의원 등 무소속 당선인 중에 통합당 복당이 아닌 한국당 입당 인사가 나올 것이란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아울러, 실제로 미래한국당 위성 교섭단체가 실제로 꾸려질 경우 상임위원장 배분 등 원구성 협상이 민주당에 불리해질 수 있어 민주당 역시 다시 맞대응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