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를 시작하기 전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코로나19 사태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아세안+3(한중일)' 특별화상정상회의를 열고 공동기금 설립·의료물품 비축제도 신설 등 협력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아세안+3'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과 한국·중국·일본 3개국의 정상이 참여하는 회의체로, 정상회의는 오늘 오후 4시부터 약 150분간 이뤄졌습니다.

정상들은 회의 직후에는 코로나19 극복 연대를 다짐하는 내용의 정상선언문도 채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마무리 발언에서 "정상선언문에는 '코로나19 아세안 대응기금' 설립 등이 언급됐다"고 소개했습니다.

아세안 국가들과 한·중·일 3국이 새로운 기금을 마련해 코로나19 극복에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한 셈입니다.

문 대통령은 또 각국이 의료장비 등에서 협조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의료물품 비축제도'를 신설하는 방안도 선언문에 담겼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구상들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장관급 및 고위급 실무 협의체에 구체적인 후속 임무를 부여해 점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동시에 "한국은 인도적 지원 예산을 추가로 확보, 아세안을 포함한 각국의 지원요청에 형편이 허용되는 대로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