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코로나19에 정치색 입히기 논란에 쐐기...선거 앞두고 정치권 일부 언론에 “강한 유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최근 수일간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20~3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 수는 6일 47명으로 46일만에 50명 아래로 떨어졌고 7일에도 47명, 9일에는 39명으로 49일만에 40명 아래로 떨어졌다. 10일은 27명으로 50일만에 20명 대로 내려간 이후 13일 25명 오늘(14일 0시 기준) 27명으로 2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확진자가 줄어든 데 대해 방역당국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이자 강력한 격리정책과 진단검사, 그리고 지자체의 추적 역학 조사의 결과”라고 분석했다.

특히 “자신을 돌보지 않고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의료진과 고강도 사회적거리두기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적극 협조 해 주신 국민 모두의 덕분”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4.15 총선을 앞두고 이를 비뚤어진 눈으로 보기도 한다.

방역 당국이 총선을 앞두고 검사를 축소했기 때문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미래통합당은 선거를 앞두고 이미 정부의 해명이 나왔지만 이미 ‘손절’된 의혹을 또 다시 제기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오늘(14일) 기자회견에서 “총선거가 다가오자, 의심증상이 있어도 X-레이로 폐렴이 확인돼야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게 만들었다”며 “총선까지는 확진자 수를 줄이겠다는 건데 선거 끝나면 확진자 폭증할 거라고 전국에서 의사들의 편지가 쇄도한다”고 말했다.

인천의 한 종합병원 과장으로 근무하는 의사도 자신의 SNS 계정에 '총선을 앞두고 정부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코로나19 의심환자 가이드라인이 바뀌면서 CT나 X선 검사에서 폐렴이 보여야만 검사가 된다'는 글을 올렸다. 즉 이전에는 의사 소견만으로 검사가 가능했는데 지금은 CT나 엑스선상 폐렴이 보여야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침을 바꿨다며 이때문에 총선 전까지는 검사도, 확진도 늘지 않을 거라는 내용이다.

곧바로 한 일간지는 이 전문의의 SNS 글을 바탕으로 13일 자‘ 논설위원의 기사 <총선 다가오자 마술처럼 급감…'코로나 검사 축소'의혹 진실은>을 통해 “인천의 한 종합병원에서 과장으로 일하는 중견 의사 B씨는 최근 SNS에 실명으로 마치 '양심선언' 하듯 글을 올렸다.”고 주장했다.

이 코너에서는 “문제는 여전히 일선 의사들은 질본의 개정 가이드라인 때문에 검사 부담을 느끼고, 적잖은 국민은 "보건소와 선별진료소에 가면 코로나19 검사를 잘 안 해준다"고 불만을 토로한다는 점이다.”라고 지적했다.

방역당국은 사실이 아닌 오보라고 반박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미 지난 11일 "폐렴은 예시를 든 것에 불과한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것들도 다 코로나19 의심이 되면 어느 것이라 하더라도 환자를 보시는 의사 선생님들이 판단하여서 하고 있다“며 ”'의사 소견에 따라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자'로 규정했던 검사 대상을 '원인 미상 폐렴 등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자'로 바꾸긴 했지만 단순 예시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또 “지난 주 하루 평균 코로나19 의심 신고 건수는 7천627건으로, 그 전 주에 비해 2천 건 가량 줄었지만 집단 감염이 줄면서 줄어든 것일 뿐, 인위적인 개입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이 글을 SNS에 올렸던 인천의 한 종합병원 의사는 자신의 글을 삭제했다.

그동안 중국 봉쇄 등을 놓고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던 의사협회도 매일 일정한 검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정치적 의도를 갖고 인위적 조작은 없었을 거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보수 유튜버들은 이 글을 근거로 정부가 선거를 앞두고 검사를 축소하고 있다며 증폭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어제(13일) 이 같은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고, 실제 지금까지 의료기관의 검사 청구에 대해 인정하지 않은 사례가 없다고 거듭 강조하는 등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일부 언론사에서 총선이 다가오자 정부가 신규 확진 환자 발생을 줄이려고 검사건수를 축소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이틀 전 브리핑을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님을 설명했는데도 보도가 나간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강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방역행정의 최일선에 있는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도 어제(13일) 정례 브리핑에서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진단검사량을 인위적으로 줄이거나 개입한 적은 없고, 또 의사의 임상적인 판단에 개입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며 "방역당국은 의사의 임상적인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해명자료에서 이달 5일부터 11일까지 하루 평균 코로나19 의심 신고 건수는 7천627건으로 3월 29일부터 4월 4일까지 평균 9천584건에 비해 줄어들었지만, 이는 집단 발생 감소 등에 따른 조사 대상자 감소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방역당국이 '지금까지 누적검사가 51만 건이어서 국민 100명 중 1명에 해당한다'고 밝힌 것이 통계 부풀리기라는 해당 언론의 지적에 대해서도 "이는 검사자를 기준으로 한 총계로 이날(13일) 0시 기준 총 51만4천621명이 검사받았다"고 반박했다.

기존 확진자, 일제 검사자 등 중복 검사를 포함해 검사 수 기준으로 환산하면 방역당국이 밝힌 같은 기간 검사 건수는 86만1천216건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 대응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방역당국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이를 기반으로 한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라며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는 방역당국과 국민 간의 신뢰를 훼손시키고 행정력을 낭비하게 해 코로나19 대응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언론의 정확한 보도를 당부했다.

지금 방역당국은 세계에서 유래없는 방역으로 세계 각국의 찬사와 함께 방역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다른 나라의 진단 키트 요청은 차치하더라도 우리나라는 차분하고 안정적인 상태에서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막아내고 있다는 데 이견이 없다.

일부 야당의 봉쇄 정책 요구에도 정부는 ‘개방성 유지를 통한 방역’을 내세우며 상호주의에 의한 제한을 둘 뿐 어느 나라에도 ‘적대적 방역’을 하지 않고 있다.

특히 국민들도 전 세계적 대 유행 속에서도 사재기는커녕 방역일선에 있는 의료진과 방역당국자들을 격려하며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온 대구경북지역에 마스크와 생필품 보내기 등 인정어린 일들을 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불편함 속에서도 서로의 건강을 위해 차분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한 의사의 개인 SNS글(이미 삭제된)을 퍼 옮기며 코로나19 방역에 정치색을 입히려 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다.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어떻게든 어느 한쪽 정파에 불리한 여건을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

개인 계정 SNS에는 개인의 의사를 마음대로 개진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개인이 공공성을 띠고 있다면 아무리 개인 계정이라 하더라도 한 자 한 자 사실에 입각한 글을 써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언론 역시 어느 개인(의사이긴 하지만) 계정의 글에 기대어 사실과는 다른 보도를 하는 것은 혼란만을 부추길 뿐이다.

선거라는 ‘전쟁’이 코앞인지라 혹시 정부가 코로나19의 일일 검사자 수를 줄여 확진자 수를 축소하려는 움직임은 있지 않을까를 의심할 수는 있다.

일본이 올림픽을 앞두고 적극적인 검사를 하지 않다가 올림픽이 연기된 이후 검사자를 늘리자 확진자가 쏟아지는 상황을 보면서 우리도 선거를 앞두고 확진자가 늘면 정부여당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그러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을 들 수 있겠다.

하지만 방역당국이 매일 매일 제시하고 있는 검사자 수와 확진자 수의 비율을 들여다 보면 의료진의 헌신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성공적인 방역’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방역당국은 매일 2회의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 브리핑에서 방역당국은 확진자가 줄어도 이후의 폭발적 감염을 의심하는 등 살얼음판을 걷듯 하고 있고 확진자가 늘어도 낙담하기보다는 사회적 거리두기 권장, 자가격리자 수칙 강화 해외입국자의 효율적 관리 등 대안을 제시해 왔다.

코로나19는 우리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전 세계적 인류의 문제다.

코로나19가 더 이상 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밤낮없이 뛰고 있는 의료진과 컨트롤타워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 방역당국자들을 힘빠지게 하는 일은 없어야겠다.

방역당국이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밤낮으로 혼신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격려는 못할망정 이 엄중한 사안을 놓고 선거전의 전술로 이용한다는 것은 비난받을 일이다.

대한민국은 이번 코로나19를 통해 전 세계에서 ‘의료선진국’임을 인정하고 있다. 이제 우리의 정치·언론은 물론 우리의 의식도 ‘선진국형’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