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여야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총선 공약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국회와 심도있게 논의할 것”이라면서 전 국민 지원금 지급 방안에 대한 여지를 열어뒀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정부가 소득하위 70%에 지급하겠다고 밝힌 ‘긴급재난지원금’의 확대 방안을 놓고 정치권에 경쟁이 벌어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소득 구분 없이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데 이어, 오늘은 4월 안에 지급하겠다는 시점을 제시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임시국회를 가능한 빨리 소집해, 총선이 끝나는 대로 추가경전예산안을 처리에 돌입하겠다는 구상을 밝혔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시급히 수혈에 나서야 하는 만큼, 총선 전까지 모든 국민에게 1인당 50만원씩 주자는 입장입니다.

황교안 대표는 “정부가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때”라며 512조 정부 예산을 과감히 조정해서 재원을 마련하자고 주장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놓고 정치권의 볼멘소리가 이어지자 청와대도 반응을 내놨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신속히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면서 ”국회 심의 과정에서 여야와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치겠다“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문제에 대해 청와대가 수용 여지를 열어두고 검토하겠다는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부는 뼈를 깎는 세출 구조조정으로 추경안을 제출할 것“이라며 ”이후 논의 과정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습니다.

아울러 민주당 측에서 문 대통령에게 긴급재정명령 발동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한 데 대해 “국회에 제출할 추경안에 대한 심의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