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오는 10일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하는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의 참석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은 집권 이후 지금까지 열린 총 11번 최고인민회의에서 7번만 참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시정연설을 통해 대남 정책 방향과 대미 메시지를 전달했는데, 올해도 연설을 할지가 관전 포인트"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리선권 외무상을 중심으로 한 북한의 새로운 대미 채널이 윤곽을 드러낼지 주목됩니다. 

앞서 북한은 올해 초 리선권 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신임 외무상에 임명한 데 이어, 지난달 30일에는 '신임 대미협상국장'이라는 새로운 직책 명의의 담화문을 발표하며 대미 협상 체제에 변화가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신임 대미협상국장 명의의 담화가 발표된 것과 관련해 대외 메시지가 나올지 봐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올해는 김 위원장이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이 마무리되는 해인 만큼, 회의를 통해 내각과 중앙기관의 사업성과 달성을 독려하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여기에 북한이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조정해 그대로 추진할지, 아니면 새로운 경제 전략을 제시할지 여부도 관심입니다.

예산안에 대해선 북한이 코로나19 대응, 평양종합병원 건설과 관련해 보건 분야 예산을 늘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북한은 지난 2017년 보건 예산을 전년 대비 13.3% 늘린 이후, 최근 2년간 6% 내외의 증가율을 유지하며 의료보건시설 현대화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올해 최고인민회의는 코로나19 대응 등의 이유로 축소돼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통상 회의 1~2일 전에 대의원 등록을 시작하는데, 이번에는 당일 등록한다"면서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반영해 일정이 간소화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매해 최고인민회의에 앞서 대의원들이 금수산태양궁전 참배하고, 조선혁명박물관 참관하는 등의 사전 행사도 취소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