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코로나19의 여파로 금융시장 일각에서는 요즘 이른바 ‘4월 위기설’이 나돌고 있는데요..

4월에 회사채 만기 물량이 몰려서 쓰러지는 대기업이 나온다는 것인데, 오늘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이 ‘4월 위기설’을 적극적으로 반박했습니다.

이현구 기자입니다.

 

 

< 기자 >

최근 회사채 시장 일각에서 제기된 ‘4월 위기설’을 금융위원회가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오늘 언론과 민간 자문위원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4월 기업자금 위기설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라 보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은 위원장은 '위기설', '발등의 불', ‘기업 자금난' 같은 표현은 정부를 더 정신 차리게 하지만, 시장 불안을 키우고 해당 기업을 더 곤란하게 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때마다 자금 위기설이 반복적으로 등장했지만 지나고 보면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습니다.

은 위원장은 긴박하게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장, 언론과 더 자주 소통했다면 이런 말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란 반성도 함께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은 위원장이 이례적으로 공개서한을 통해 4월 위기설에 선을 긋고 나선 것은 일시적 유동성 문제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정부 방침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또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는 정부 금융정책의 실효성에 문제가 없다는 메시지도 보낸 것이란 분석입니다.

금융위는 은 위원장의 서한과 함께 주요 이슈에 대한 상세한 설명자료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뒷받침했습니다.

금융위는 정부대책 발표에도 최근 기업어음 금리가 오르는데 대해 3월 분기말 효과가 있었고, 미국 등 다른 나라나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때 보다 많이 상승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또 지난 1분기 기업 조달 자금이 크게 확대됐지만 총체적 자금부족 상황에 처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반박했습니다.

금융위는 정부는 대기업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채권시장안정펀드 등의 이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자구노력을 전제로 국책은행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BBS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