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에서 열린 ‘72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 영령들의 넋을 위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배상과 보상의 문제를 포함한 ‘4‧3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국가권력이 자행한 집단학살로, 주민 3만여 명이 희생된 ‘제주 4‧3사건’이 일어난 지 72주년.

지난 2018년 추모식을 한 차례 찾았던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제주를 두 번째 방문했습니다.

추념식 규모는 코로나19 사태로 예년에 비해 크게 줄었지만, 4‧3 영령을 기리는 엄숙함은 여느 때와 같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추념사를 통해 ‘제주 4‧3’의 해결은 정치와 이념의 문제가 아닌 잘못된 과거를 청산하고 치유하는 ‘정의와 화해’의 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4.3의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저는 대통령으로서 제주 4‧3이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로 만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4.3의 완전한 해결의 기반엔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는 ‘4.3 특별법 개정’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에 의한 배상과 보상은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실질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정치권과 국회에도 ‘4·3 특별법 개정’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합니다. 입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신속하게 해나가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달 말 제주 4.3 트라우마 센터가 개소한다면서 특별법 개정안의 지속 추진과 함께 지원도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오늘 추념식에는 각 정당 지도부가 참석했고, 국회 정각회장 강창일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당 지도부와 함께 유족회 면담 등 추모 일정에 함께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