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총스님, BBS ‘뉴스와 사람들’ 출연...법정스님과 인연 소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무소유'를 한평생 실천하고 가르친 법정스님이 우리 곁을 떠난 지도 올해로 10주년이 됐는데요.

종교를 초월해 많은 이들에게 맑고 향기로운 가르침을 전했던 법정스님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와 사연들을 통해 스님의 또 다른 면모를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전 조계종 포교원장 혜총스님이 전하는 법정스님 이야기, 권송희 기자가 소개합니다.

 

 

맑고 향기로운 삶을 실천했던 법정스님이 원적에 든지 어느덧 10년.

세월이 무색할 정도로 수많은 사진과 영상 속 스님의 모습에서는 종교를 뛰어넘어 한평생 비우고 나눈 삶의 향기가 오롯이 묻어납니다.

전 조계종 포교원장 혜총스님은 BBS불교방송 '뉴스와 사람들'에 출연해, 법정스님과의 50여 년에 걸친 인연을 이렇게 회고했습니다.

혜총스님 (전 조계종 포교원장, 부산 감로사 주지): “그분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개개인이 불성이 있다는 것은 확실히 믿으셨고, 두 번째는 확실한 신심이 있으셨어요. 그리고 세 번째는 거기에 걸맞게 수행을 하셨고”

혜총스님은 출가부터 열반까지 함께 나눈 추억의 자락 곳곳에서 법정스님을 떠올렸습니다.

1960년대, 법정스님이 한국불교의 중흥과 역경 사업을 통해 부처님의 정법을 널리 펼 수 있었던 데는, 스님과 교류했던 선지식과 도반들이 원동력이 됐다고 기억했습니다.

혜총스님 (전 조계종 포교원장, 부산 감로사 주지): 율이 살아있을 때 불교가 살아있고, 계율이 죽었을 때 불교가 죽는다는 철두철미한 사상을 가지고 계시는, 자운스님을 만난 것이 큰 서로의 도움이 되지 않았겠는가.”

특히, 혜총스님은 BBS불교방송 TV에서 방송한 법문을 책으로 엮은 첫 번째 에세이집 ’꽃도 너를 사랑하느냐’의 추천사를 법정스님이 써줬다며, 애틋한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혜총스님 (전 조계종 포교원장, 부산 감로사 주지): “법정스님께서 나한테 글을 써주시면서 써달라는 사람이 많았지만 한 번도 쓴 적이 없고, ‘혜총이 너로서 끝이고 마지막이다’ 면서 추천서를 써 주신 거예요. 아주 귀한 겁니다.”

스님의 정신을 기리는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는 법정스님 열반 10주기를 맞아, 생전 스님의 글과 금강경을 한지에 옮긴 전시회를 오는 5월 27일부터 서울 길상사에서 열 예정입니다.

갈등과 대립, 혼란이 끊이지 않는 이 시대, 엄격한 수행자로 또 청빈한 삶으로 한없이 자신을 낮췄던 스님을 여전히 그리워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혜총스님 (전 조계종 포교원장, 부산 감로사 주지):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하다.”

BBS 뉴스 권송희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