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초미세먼지 상황이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 추진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의 시행 결과를 오늘 발표했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계절관리제 기간 전국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는 24㎍/㎥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3㎍/㎥에서 약 27% 감소했습니다.

또한,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좋음' 일수는 올 겨울 28일로 전년도의 13일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고, 나쁨 일수는 37% 감소했으며, 특히 고농도 일수는 18일에서 2일로 8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부는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전국 17개 시·도 모두 초미세먼지 평균농도 역시 개선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개선폭이 최대인 지역은 광주와 전북으로 약 33% 개선됐고, 서울은 35에서 28㎍/㎥로 약 20% 개선됐습니다.

정부는 최근 초미세먼지가 개선된 것과 관련해 계절관리제의 정책효과와 기상영향, 코로나19 등 기타 요인에 따른 국내·외 배출량 변동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계절관리제 기간에 영향을 준 여러 요인에 대해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와 국립환경과학원을 중심으로 대기질 수치모델링 등 다각적인 추가 분석을 실시하고, 4월말 이후 종합적인 검토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의 법적 근거가 담긴 미세먼지법 개정안이 3월 3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앞으로도 매년 계절관리제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