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3차 비상경제회의' 주재...소득하위 70% 가구에 최대 100만 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전체 2050만 가구 중 70%, 1400만 가구에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으로 한계상황에 부닥친 기업들과 서민 가계의 부담을 덜어줄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특단의 대책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이 꺼낸 회심의 카드는 소득하위 70%에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우리나라 전체 2050만 가구 중, 14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지역상품권과 전자화폐 등 현금성 지원금을 주는 전례 없는 대책입니다.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을 각각 지급하고, 4인 이상 가구는 최대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국민이 고통 받았고 모든 국민이 함께 방역에 참여했습니다. 모든 국민이 고통과 노력에 대해 보상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에 필요한 재원은 모두 9조 원.

지방정부 부담 2조 원을 제외한, 중앙정부 몫 7조 원을 마련하기 위해선 ‘2차 추가경전예산안’이 불가피합니다.

정부는 총선이 끝난 직후, 다음 달 안에 ‘2차 추경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신속하게 2차 추경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으로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재정 여력의 비축과 신속한 여야 합의를 위해 재원의 대부분을 뼈를 깎는 정부 예산 지출 구조조정으로 마련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코로나19’가 세계 경제에 남기는 상처가 얼마나 크고 깊을지, 얼마나 오래갈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당장의 어려움을 타개하면서, 경기를 반등시키기 위한 기회를 마련해야한다는 겁니다.

소상공인과 기업을 중심으로 지원책을 내놓은 데 이어 전체 가구 중 70%로 지원 폭을 넓힌 건, 소비 진작을 끌어내기 위해선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었단 분석이 나옵니다.

코로나19 여파 속에서, 정부가 고심 끝에 내놓은 특단의 대책 ‘긴급재난지원금’

벼랑 끝에 내몰린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가뭄 속 ‘단비’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촬영/제작 : 남창오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