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모든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주겠다고 발표하자, 장덕천 부천시장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만 지급하는 게 낫다며 반대 의사를 보였는데요.

경기도가 그러면 부천시만 빼고 지급하는 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히자, 부천시가 도 차원의 방침을 수용하겠다며 입장을 바꿨습니다.

권송희 기자입니다

 

 

부천시장이 반대한다면 ‘부천시만 빼고’ 지급하겠다고 해 파문이 일었던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을 둘러싼 갈등이 일단락됐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앞서 지난 24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전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10만 원씩 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말입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4인 가구 기준 가구당 40만 원씩을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구성원 모두에게 동일하게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은..”

하지만, 같은 날 장덕천 부천시장이 자신의 SNS를 통해 “부천시민 모두에게 10원씩 주는 것보다는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2만 명에게 400만 원씩 주는 게 낫다”며 공개적으로 반대했습니다.

경기도는 그렇다면 부천시처럼 재난기본소득에 반대하는 시군은 빼고 지급하겠다는 강수를 뒀습니다.

논란이 확산하자, 부천시장은 “이렇게 파장이 클 줄 몰랐다. 제 잘못”이라며 이틀 만에 입장을 바꿔 도 차원의 방침을 수용하기로 했습니다.

이 지사는 오늘 "부천시가 반대를 철회한다니 다행"이라면서 "당연히 함께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예정대로 다음 달부터 모든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경기도 외 지자체들도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현금 풀기에 속속 나서고 있습니다.

BBS 뉴스 권송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