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동 예비후보가 안동댐 주변지역의 자연환경보전지역 지정 해제를 촉구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미래통합당 안동시·예천군 선거구에 출마하는 김형동 예비후보는 수 십년간 안동댐 주변 지역민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지역발전의 장애물이 되고 있는 안동댐 주변지역의 자연환경보전지역 지정 해제를 촉구했습니다.

앞서 김 후보는 안동의 관광정책 다변화를 위한 수상레저스포츠산업 활성화 공약을 제시하며 우선적으로 안동댐 주변의 자연환경보전지역 해제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현재 안동댐 구역 반경 2~3km내 토지는 대부분이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면적으로는 242㎢로, 이는 안동시 전체 면적의 16%에 달합니다.

이에 주민들은 농사나 제한적 농가주택 건축 외에는 개발 행위를 할 수 없어 재산권 행사에 적지 않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40여년간 안동댐 주변에는 주택은 물론 농사용 창고도 제대로 짓지 못하는 기본 생활권마저 빼앗겼다”며 “환경오염 우려는 관련법을 개정해 예방대책을 마련하고 국회에서 자연환경보전지역 해제를 위해 총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안동시는 자연환경보전지역 변경에 대한 필요성과 지역주민들의 뜻을 대구지방환경청에 전달했지만 지난해 2월 대구지방환경청은 “낙동강 하류 수질 및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제를 거부한 상태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