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상경제회의’ 가동을 본격화했습니다.

대출 원금 만기 연장과 이자 납부 유예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 방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졌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꾸려진 ‘경제 중대본’, ‘비상경제회의’ 첫 번째 회의가 청와대에서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비상정부체제’ 전환을 강조하면서 “비상경제회의는 논의와 검토가 아니라 결정하고 행동하는 회의가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 열린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된 사안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금융 불안 해소 방안.

문 대통령은 “50조 원의 특단의 비상금융조치”라면서 규모와 내용에서 전례 없는 포괄적인 조치를 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긴급 경영자금 신규 지원 12조 원 규모 확대되는데, 시중은행으로 취급기관이 확대돼 1.5% 초저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5조5천억 원 규모의 ‘특례 보증지원’도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여기에 더해 ‘중요하고 긴급한 조치’를 빠르게 추가한다면서 “대출원금 만기 연장을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전 금융권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금 이자 납부를 유예해주고, 연매출 1억 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들에 대한 전액보증 프로그램도 신설합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결국 지원의 속도가 문제”라면서 “보증심사가 쏠리면서 지체되는 현상을 개선하고, 대출 심사 기준도 간소화해달라“고 정부에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조치들은 소상공인 등이 가장 긴급하게 요청하는 금융 지원 대책들이라며 경제 난국을 헤쳐 나가려면 더 많은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