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코로나19 확산 속에 금융시장이 요동치자 당국이 긴급 조치에 나섰습니다.

금융위는 주식 공매도 6개월 전면 금지 조치를 단행했고, 한국은행은 기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예고했습니다.

이현구 기자입니다.

 

 

< 기자 >

코로나19로 인한 주가 폭락 사태에 금융당국이 주식 공매도를 6개월간 전면 금지하는 등의 조치로 대응 수위를 한단계 높였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 오후 임시금융위를 개최해 다음주 월요일부터 6개월간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코넥스에 있는 모든 상장 종목의 공매도를 금지하는 방안이 담긴 시장안정조치를 의결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입니다.

"상장주식 전 종목에 대한 일시적 공매도 금지조치는 2008년 10월, 2011년 8월에 이은 세번째 조치로서, 최근의 엄중한 상황을 반영하여 금지 기간을 6개월로 설정하였고, 6개월 후 시장상황을 보아가며 연장 여부를 검토하겠습니다"

정부는 세계증시 폭락의 영향이 몰려왔던 지난 10일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요건을 완화하고 거래 금지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투기 세력이 가격 하락을 예상하는 주식을 빌려서 팔고 떨어진 값에 다시 사서 갚는 공매도 거래는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를 키우고 폭락장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높았습니다.

금융위는 또 상장회사의 하루 자기주식 매수주문 수량 한도도 6개월간 완화하기로 해, 지금까지 10 거래일로 나눠 사야했던 자사주를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하루에 매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은행도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이 가져올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조만간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금리 인하를 논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은은 오늘 기자단 공지를 통해 "임시 금통위 개최의 필요성에 대해 현재 금통위원들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혀 개최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시사했습니다.

일각에선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결정 결과가 나오는 오는 18일을 전후해 임시 금통위가 열릴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임시 금통위에서 금리 인하가 결정된다면 그 폭은 0.25%포인트가 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이달 들어 줄곧 주식을 순매도하고 있는 외국인의 자금이탈이 가속화될 수 있고, 유동 자금이 부동산으로 더욱 쏠릴 수 있다는 점에서 0.25% 포인트 이상의 인하 폭은 어려울 것이란 분석에 힘이 쏠리고 있습니다.

BBS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