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코로나19가 세계적 유행 단계로 접어들면서 특히 여행, 전시 등의 서민 경제가 매출 감소를 넘어 빈사 상태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이들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의 매출과 고용 문제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현구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 종로구의 한 여행사 사무실.

직원 10명을 둔 업체에 출근자는 2명 뿐입니다.

나라 안팎을 덮친 코로나19의 직격탄에 이 여행사 다른 직원들은 휴직 상태입니다.

불교 성지순례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여행을 진행하는 이 중견 여행사는 한달 이상 일감이 하나도 없는 최악의 경영난을 맞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직원 고용을 유지하면서 휴직자 급여도 70%를 채워주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김인수 / 주원항공여행사 대표

(인서트 1 : 가장 많이 드는게 인건비 분야니까 6개월이 지나서도 계속되면 그때는 인원을 최소화시키는 방안이 첫 번째고요, 정부에 조금 더 바라는 점이 있다면 고용유지지원금이 몇 개월이라도 더 나와서 직원들이 고용 유지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코로나19 여파로 벼랑 끝에 내몰린 이 여행사 처럼 3월 들어 산업계의 고용조정은 전방위로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1월 29일부터 이달 10일까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기 위해 휴업,휴직 계획을 신고한 사업장은 모두 만218곳, 이가운데 여행사 만도 1796곳에 달합니다.

정부 지원금으로 당장 급한 불을 끄는 셈이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 최악의 고용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은순현 / 통계청 사회통계국장

(인서트 2 : 지금 저희들이 다음 주부터 조사, 3월 조사대상주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3월 이후에는 조금 더 영향들이 각 산업별로 조금 더 자세히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봅니다)

따라서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 정책이 보다 실효성 있고 직접적이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특히 국회에서 논의 중인 11조원 규모의 추경 예산안이 서민 경제의 매출 감소와 고용 불안 해소 등에 집중돼야 한다고 관련 업계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장화철 / 중소자영업당 대표

(인서트 3 : 우리 자영업자들의 생계 주기가 한달이라면 정말로 3개월치의 최저임금 수준인 한달 189만원 정도를 3개월간 550만원씩 차라리 지원해주면 어떨까, 이런 것들을 추경예산에서...정말로 국가에서 이런 어려운 시기에, 준전시상태가 아닙니까? 이럴 때 국가의 추경예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탠딩]

요즘 서민 경제 현장에서는 코로나19보다 '매출 제로'가 더 무섭다는 말이 나옵니다.

이런 상황이 이제 고용시장의 충격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BBS 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