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트라우마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24시간 핫라인 운영

● 출 연 : 황민용 해운대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센터장

● 진 행 : 박찬민 기자

● 프로그램; 부산BBS ‘부산경남 라디오 830’

● 방송일시: 2020년 3월12일 목요일 오전8시30분

황민용 해운대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센터장

앵커; 먼저 해운대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어떤 곳인지 설명부터 해주시겠습니까?

답; 해운대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해운대구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전문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정신건강 증진사업과 자살예방사업,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사업 등을 수행하고 정신건강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심리지원을 하는 기관입니다.

앵커; 요즘 특히 많이 바쁘실 것 같은데,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답; 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해운대구 지역주민들이 불안감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는데요. 특히 해운대구는 부산에서 손꼽히는 관광명소로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었으나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이를 이겨내고자 해운대 전역에서 방역활동과 마스크 나눔활동, 마스크 양보캠페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힘을 내는 모습도 보여 지고 있습니다.

앵커; 해운대지역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얼마나 발생했습니까?

답; 해운대구에서는 2020년 3월 11일(수) 기준으로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16명이 발생하였고, 이중 완치자는 3명으로 집계 되어있습니다.

앵커; 지금 센터에 코로나 19와 관련해 상담이 많이 들어올텐데요, 얼마나 됩니까?

답; 최근 센터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상담 뿐 아니라 불안이나 우울, 수면 등의 문제로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감염재난 상황에서 불안, 우울, 무기력감,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들이 지속될 경우에 다양한 정신건강 상의 문제가 나타나게 되어 이와 관련한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상담하는가요?

답;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과 관련한 상담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주변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의 확진 소식으로 인해 자신과 가족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는 않을까? 혹은 가까운 지인이나 친척의 감염으로 인한 걱정과 우울감, 스트레스에 대한 상담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상담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앵커; 코로나19가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어서 불안감이 더 크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실제 주민들이 느끼는 정도는 어떻습니까?

답; 저희 센터에서는 지역주민들과 직접적으로 상담을 수행하다보니 주민들의 불안감을 더욱 실감하고 있는데요. 코로나바이러스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에 불안감을 호소하시는 지역주민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대다수의 지역 주민분들이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집안에서만 주로 생활하게 되는데 활동이 제한되고 고립되어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부정적인 뉴스들만 보게 될 때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앵커; 이런 불안감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따로 있습니까?

답; 감염병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을 살펴보면 평소와 달리 두통, 소화불량, 어지러움, 두근거림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쉽게 불안하고 놀라거나 이전보다 훨씬 더 예민해지거나, 짜증이나 화가 많아지기도 합니다. 혹은 기운이 없고 멍한 느낌을 받거나, 무기력감과 우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불면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앵커; 특히 격리된 분들은 정도가 더 심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대처하면 되겠습니까?

답; 크게 네 가지 정도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스트레스로 인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서 불안감을 해소하려고 하시는데, 이 과정에서 잘못된 정보를 수집해서 스트레스를 더 가중시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질병관리본부와 같이 믿을 수 있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집중하시고, 건강상태 체크를 포함한 권고조치들을 충실히 따라주시는 것이 주요합니다. 두 번째로 현재 격리된 지역주민들은 걱정, 불안, 우울, 죄책감이 찾아올 수 있는데요. 현재 느끼고 있는 힘든 감정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정상적인 스트레스 반응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모든 힘든 상황을 혼자 견뎌내기보다 가족, 친구들과 소통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함께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세 번째는 생활리듬이 흐트러지면 불면증이나 불안, 우울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인 생활이 무엇보다 중요하구요 일정한 시간에 식사, 휴식, 가벼운 운동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격리는 자신과 타인을 위한 가장 중요한 감염병 예방 활동입니다. 결코 낙인이나 부정적인 인식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격리 생활 하는 분들에게 국가와 시민들은 깊은 감사의 마음을 갖고 있으니 자부심을 가지고, 격리 기간 이후에도 당당하고 자신 있게 일상에 복귀하시길 바랍니다.

앵커; 또 요즘 외출도 자제하면서 집에서만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도 상당할 것 같은데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 앞서 말씀드린 부분들과 같이 집에서만 생활을 하게 되면 생활패턴을 규칙적으로 유지하여 주시고,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사, 가벼운 운동,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취미활동 등을 해주시는 것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과도한 음주와 카페인 섭취는 생활리듬을 깨트리거나 불안, 우울감을 가중시킬 수 있어서 주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사태가 앞으로 지속될 것 같은데요, 센터에서도 하실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향후 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있습니까?

답; 저희 해운대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해운대구청, 해운대구보건소와 협력하여 지역주민의 불안과 우울감 감소를 위한 심리지원을 지속할 예정이구요. 또한 적극적인 심리지원을 위해 해운대구 관내 유관기관들과 타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 정신간호사회, 임상심리학회 등 정신건강과 관련한 협회들과 함께 이동심리지원센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자가격리해지자 밀집지역과 확진자 경유지 주변 등 다양한 장소에서 많은 지역주민분들께서 언제든지 심리지원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앵커; 혹시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답; 현재 도움을 드리고자 많은 기관과 단체에서 힘을 보태어주고 계시는데요. 확진자나 가족들은 국가트라우마센터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언제든지 심리지원을 받으실 수가 있으십니다. 그리고 격리자 및 일반지역 주민분들께서는 저희 해운대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같이 살고 계시는 거주지에 위치한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락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으십니다. 또한 국가트라우마센터나 광역단위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24시간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어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 감염 확진자 및 가족 : 국가트라우마센터 핫라인(02-2204-0001)

- 격리자 및 지역주민 :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1577-0199)

앵커; 끝으로 청취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답; 현재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힘들어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우리 모두가 서로에게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가져주시면 이 위기도 잘 이겨내리라 생각이 됩니다.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하려 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시길 바라며, 저희 해운대구정신건강복지센터 또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