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BS 인터뷰 지방사 인터뷰
"장상피 화생, 한방 치료 핵심은 건조하고 얇아진 점막 재생시키는 것"박수림 원장 부산 필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박찬민 기자 | 승인 2020.03.10 09:19

● 출 연 : 박수림 원장 부산 필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 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 필 한의원에서 진료하시는 박수림 원장님과 함께 “ 장상피 화생의 한방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박수림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박수림 원장입니다.

박수림 필한의원장

질문1) 장상피 화생은 조금 생소한 용어 같은데요. 어떤 질환을 말하는 것인가요? 

-우리 나라 사람들의 경우 , 반찬과 국을 함께 먹거나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위장 관련 질환이 많습니다. 위장병이 만성화되면 위축성 위염이 생기면서 위 점막이 얇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상태가 더 심해지면, 장상피 화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장상피 화생이란, 위 점막 상피의 불완전한 재생으로, 위 점막 세포의 일부가 장 점막 상피세포로 변형된 것을 말하는데요. 위에 오랜 기간동안 염증이 지속되면 정상적인 위샘이 손실되고, 위 점막이 얇아지면서 위축성 위염으로 진행됩니다. 이처럼 만성적인 위의 염증반응에 의해 위장 점막 세포의 손상과 재생이 반복되면서 세포 변형이 일어나는데요. 이를 장상피 화생 이라고 합니다. 장상피 화생은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대부분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질문2) 장상피 화생의 원인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장상피 화생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생활 습관, 지속적인 스트레스, 과한 음주 및 커피 섭취, 헬리코박터 균 등으로 인한 만성 위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다양한데요. 위장의 정상 세포가 줄어들면서 음식을 소화시킬 때 필요한 소화액 분비가 줄어들게 되어 복통, 반복되는 소화불량 , 트림, 더부룩하며 답답함, 속쓰림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질문3) 장상피 화생의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장상피 화생의 단계에서는 위장 세포가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소화가 어려워지고 각종 염증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또한 장상피 화생이 진행되면서 위 표면에 이상세포가 증가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매년 위 내시경 추적 관찰을 통한 조기 진단과 꾸준한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질문4) 위장 질환에 있어서 한방 치료가 갖는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양방 치료는 일반적으로 소화제나 위산 억제제를 투여하며 헬리코박터 균이 있다면 제균 치료를 하는 것인데요.

한방에서는 근본 치료를 위해 위장 환경을 개선하고 손상된 점막 부분의 세포가 재생되도록 돕습니다. 한약 치료를 기본으로 하고, 침과 약침 치료를 병행하는데요. 엄선된 한약 추출물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위 점막에 진액을 공급하여 점막 회복을 돕는 원리입니다.

질문5) 구체적인 한약 치료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건조하고 얇아진 점막을 원래대로 재생시키는 것이 장상피 화생 치료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기혈음양의 허증을 보하면서 단삼 등의 활혈 거어지제로 미세혈류량을 개선시키고요.

둘째. 장 점막을 회복시키고, 식적과 담음을 제거하면서. 셋째 비가역상태의 장상피 화생으로의 진행을 막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틀의 기준을 갖고 약을 쓰게 되지요.

질문6) 이외에도 음식관리나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술, 카페인 음료, 밀가루 음식, 시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음료는 커피, 녹차, 보이차, 홍차 등이 해당이 되죠. 흡연하고 있으시다면 꼭 금연하고, 과음을 삼가시구요. 훈제요리, 탄 음식 및 햄, 소시지 등의 가공 육류를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조금씩 여러 번 나눠서 충분히 씹어 먹고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질문7) 위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에는 양배추, 브로콜리, 해조류 등이 있는데요. 양배추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며 궤양 손상을 완화해주고 브로콜리는 헬리코박터 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유산균이 풍부하여 헬리코박터 균 억제를 돕는 유제품류 , 식이섬유가 풍부한 미역, 다시마 등을 식단에 넣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나 C가 풍부한 당근, 연근, 우엉, 무, 시금치, 취나물, 미나리 같은 채소도 좋습니다.

질문8)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당부 말씀이 있으신가요?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고 하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시구요. 무엇보다 위장질환은 음식 관리가 가장 중요하니 해로운 음식은 꼭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을 경우에는 그 약의 복용과 관련해 신체에 생기는 변화를 주의하여 관찰해야 하는데요. 스테로이드 호르몬제나 항 염증제, 진통제 등은 위장장애를 잘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변 상태를 확인해서 흑색변이나 타르변일 경우 소화관 출혈의 중요한 사인이니 꼭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위장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길은 정기 검진 및 꾸준한 위장 관리입니다. 증상에 맞는 빠르고 근본적인 원인 치료와 개개인의 몸에 맞는 바른 섭생의 조절을 통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되찾길 바랍니다. 

박찬민 기자  highha@bbsi.co.kr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찬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2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