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제주도청 공보관실 김신아 주무관

● 진 행 : 이병철 기자

● 2020년 3월 10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코너명 : 이홍준 원장의 건강한 한주

[이병철] 매주 화요일, 제주지역의 알찬 소식을 전해주는 도정 소식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청 공보관실 김신아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신아] 안녕하세요.

[이병철] 아무래도 가장 큰 이슈는 제주의 코로나19 상황인데요.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떤가요.

[김신아] 지난 6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격리됐던 접촉자들이 일상으로 복귀하고 있는데요,

정부는 확진자와의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이 지난 다음 날부터 접촉자의 자가 격리를 해제하고 있습니다.

도내 첫 번째 코로나19 확진자의 접촉자의 경우 4일 19명, 5일 1명에 이어 6일 55명이 격리해제 됨으로써 75명 모두 격리 해제됐습니다.

그리고 지난 8일에는 두 번째 확진자의 접촉자 68명 전원이 격리 해제되는 등 현재 제주도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243명 중 총 190명인 78%가 격리에서 해제되어 53명이 자가 격리 중입니다.

또한 도내 확진자 4명 중 두 번째 확진자는 지난 7일 퇴원해 2주간 능동감시에 돌입하고 그 외 3명의 확진자는 상태는 양호하나 퇴원은 미정으로 제주대병원 음압병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지역 내 감염 방지를 위해 도민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 중인 가운데, 방역 취약지대와 소규모 집단 활동에 대하여 적극 관리에 나섰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 단계가 지속 되고 있는 데다, 도외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옴에 따라 휴관·휴강 기간을 오는 22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병철] 또, 타 지방에서 사회복지시설을 통한 감염사례가 증가하면서 제주도도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2주간 잠시 멈춤’을 실시한다면서요?

[김신아] 네 맞습니다. 휴관 연장되는 시설은 노인복지관(2개소)과 경로당(448개소), 장애인주간보호시설(8개소), 장애인직업재활시설(8개소), 장애인정신재활시설(2개소), 지역아동센터(66개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2개소), 건강가정지원센터(2개소), 종합사회복지관(10개소), 지역자활센터(4개소) 등입니다.

감염병에 취약한 영유아 보호를 위해 도내 어린이집 491개소의 임시 휴원 기간도 오는 22일까지로 연장됩니다.

코로나19 유행대비 사회복지시설 대응지침(3판)에 맞춰 취약계층 긴급 돌봄 서비스를 유지하는 한편, 노인들에 대한 안부전화와 도시락 지원, 장애인에 대한 활동 지원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따뜻한 봄날씨가 다가오면서 실내에서만 활동하며 답답하심을 많이 느끼실텐데요.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은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마스크 쓰기와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병철] 제주도가 코로나 안심존 지도서비스를 제공한다면서요?

[김신아] 네 맞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생활만 너무 강조하니 답답하시죠? 나가고 싶은데 어디가 안전한 곳인지 모르겠고요..?

그래서 제주도는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청정지역 위치 정보를 안내하는 ‘제주 코로나19 안심존’ 지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도서비스는 코로나 19 확진자 방문 장소 등에 대한 방역정보를 제공해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안심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제주도가 방역소독을 실시한 주소와 소독일, 소독주기 등의 현황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국민안심병원 등 위치 정보와 전화번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민과 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공공시설, 복지시설, 문화관광체육시설, 생활편의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방역 소독 정보도 담겨 있어 도민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코로나19 안심존 지도서비스를 이용하실 분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코로나19 상황실 바로가기-제주 코로나19 안심존으로 들어가면 지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심존 지도 외에도 코로나19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도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병철] 코로나가 걱정되는 분들은 제주도홈페이에 들어가셔서 안심 지도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도 있네요?

[김신아] 네, 제주도가 반려견 중성화수술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반려견 중성화수술 지원 사업은 원하지 않는 임신과 출산으로 태어난 강아지들이 유기되는 악순환을 막기 위해 2019년 전국 최초로 제주도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읍·면지역 암컷 반려견 274마리가 중성화 수술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기존 읍·면지역에서 신청한 265마리에 대해 사업량을 1차 확정하고 잔여물량 110마리에 대해서는 동지역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만65세 이상 고령자들을 우선 선정하여 추가 접수받아 반려견 중성화 수술을 지원 해드립니다.

희망자는 오는 3월 24일까지 거주지 읍․면․동사무소로 방문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상자로 최종 선정되면 지정동물병원(27개소)를 방문해 6월 30일까지 수술을 완료해야 합니다.

반려견을 기르시는 도민께서는 중성화 수술사업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동물등록을 철저히 이행하시어 유기견을 줄이는 데도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 동물방역과 축산물위생팀(064-710-2143)으로 문의하시거나, 도 홈페이지(고시‧공고란)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이병철]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김신아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김신아]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