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이홍준 원장

● 진 행 : 이병철 기자

● 2020년 3월 9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코너명 : 이홍준 원장의 건강한 한주

[앵커멘트]

건강한 에너지를 충전시켜줄 이야기, <이홍준의 건강한 한 주>로 월요일 아침 시작합니다.

(지역민의 건강주치의)이홍준 원장 나와계십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홍준] 안녕하십니까? 좋은아침입니다.

[이병철]지난시간까지 간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간때문이야....하지 말고, 간 건강 미리 챙겨야겠고요.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이홍준]아무래도 궁금하실 것 같아서 들고 왔습니다.요새 전세계를 공포로 몰고 가고 있는 코로나 19! 사실 새롭게 나타난 질병이다보니 아직 정확한 치료법이나 약 없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대증요법을 쓰는 정도입니다만. 그래서 더 걱정이 크고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이와 관련해서 떠도는 여러 소문이 많은데요.

예방법이나 자가진단법이라는 둥 정보를 가장한 내용들을 한 두 번씩은 전달받거나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 내용들의 진위여부인데요. 또 다른 혼란이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이런 확인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싶습니다. 말하자면 팩트체크인거죠.

[이병철]코로나 19에 관한 허와 실...팩트체크 이정도로 이야기하면 되겠군요. 사실 저도 그런 내용들 많이 전달 받았습니다. 언뜻 봐도 이건 아니다...싶은가하면 또 그럴듯한 경우도 있어서 뭐라고 대꾸해야할지도 모르겠던데, 하나씩 짚어보면 되겠습니다.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이 콧물이 나면 코로나 19가 아니다였는데 어떻습니까.

[이홍준]콧물이 나면 코로나 19가 아니다? 저도 들어봤는데요.일단 란셋에서 2020년 01월 에 발표한 코로나19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증상은 물론 콧물 즉 비증상은 흔하지는 않았지만 발열 82% 기침 81 % 로 가장 많았고 비증상 즉 콧물도 4-5% 로 증상을 호소 하고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런게 왜 중요하냐면, 그럼 기침을 하는데 콧물도 난다, 어?? 나 코로나 아니네?? 하고 증상을 키워가다가 결국 진단시기가 늦춰지고 이런저런 활동을 하면서 여러 사람에게 전파하고 다니는 일이 발생하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번시간에 꼭 말씀드리고 싶은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수많은 이야기들 , 다 믿지 마세요 꼭 전문가와 상담 하시길 바랍니다..

[이병철]사망자까지 있는 상황이다보니 공포심을 키우는 내용도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발현되었을 때는 이미 폐섬유화가 절반이나 진행된 상태다. 혹은 코로나 19에 걸렸다 완치돼도 폐손상 후유증이 있다. 어떻게 보세요?

[이홍준]코로나19가 폐렴으로 이완되는게 좀 빠르고 아직까지는 명확한 치료방법이 나오지 않아서 폐렴을 치료하는데 난황을 격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하지만 폐섬유화로 진행되고 .. 하는건 일반적인 폐렴도 그런 후유증이 충분히 생길 수 있습니다. 비단 코로나 19 로 인한 폐렴만 그런게 아니라 모든 다른 원인에 의한 폐렴 환자도 합병증 여부를 관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퇴원 이후에 추적관찰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이런 문제로 너무 공포심을 가지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병철]반대로 예방법이나 자가 진단법에 대한 정보도 많습니다. 우선은 아침에 일어나서 큰 숨을 들이쉬고 10초 숨 참기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고통스럽고 못 참을 정도면 의심해보라고...

[이홍준]아........참 말도 안되는.......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다음 질문으로 넘어 가시죠 ㅎㅎ

[이병철]예방법으로 햇볕을 많이 쐬고 생강물을 끓여 마셔라, 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또 이 바이러스가 열에 약하다고 알려지다 보니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라, 찬음료나 얼음물은 좋지 않다...

[이홍준]일단 열에 약하다? 라는 건 .. 물론 이제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방출이 되면 오래 살아 남지 못 하고 사멸 하게 됩니다. 그치면 열에 약에서 죽는다 라는건 잘못된 상식입니다.이게 관한 논문이 있는데요 American jounal of infection control 이라는 논문에서 보면 24도 온도에 습도가 50 정도되는 대학교 강의실에서 통상적으로 청소를 해도 7일정도 생존할수있었다 라는 논문이 있어요 , 물론 알콜로 막 소독하고 그러진 않고 통상적으로 청소 했을 때 말이죠 아니...그리고 열에 약해서 죽는다 라고 하면 , 그럼 중동지역 , 동남아 이런데서는 왜 생기나요 .. 거기 엄청 더워요 .. 그리고 따듯한 물 많이 마시고 하는건 어디까지가 우리몸에 면역력을 유지시켜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자는거지 뜨거운 물 마셨다고 치료 되는건 아닙니다.

[이병철]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해서 옷이나 물건등을 가열소독하라는 이야기도 있었고요. 이어서 자외선이나 자외선을 이용한 손 건조기가 바이러스를 없앤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이홍준]앞서 말씀드린 논문과 바이러스의 특성상,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효과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병철]락스물은 어떻습니까, 가정에서도 청소용으로 사용하긴 합니다만. 소독을 위해 락스희석액을 마스크에 뿌려 쓴다는 이야기까지 있더라고요. 저는 좀 위험하다고 느꼈는데요.

[이홍준]청소용으로는 충분히 좋죠.. 락스로 청소하면 그다음에 뭐하나요?? 환기 시키죠..락스에 성분은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유입될 경우 인체에 해가될 수 있습니다.. 절대로 마스크에 뿌리지 마세요.. 하루빨리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의 원할한 공급이 시급해 보이네요얼마나 절박했으면 락스를 뿌릴 생각을 하겠어요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이병철]목욕탕 물로도 오염된다? 목욕탕 어떻습니까?

[이홍준]결론적으로 목욕탕 물은 안전합니다.예를 들어 감염자가 기침을 하면 바이러스가 비말에 쌓인체 배출이 됩니다 비말을 쉽게 말해 침이에요 침에 쌓여서 나가는데 그 입자는 매우 작습니다그래서 그 KF 80 94 이런 마스크가 그 입자가 투과가 안되는 마스크라 안전하다고 하는거구요..그럼 그 비말이 표면에서는 오래 생존합니다. 그래서 버스타고 손잡이 잡고 하면 손세정제로 손씻기 습관화 하라고 하고 하는거구요 그러나 그 비말이 목욕탕 물로 들어가면 목욕탕 물은 염소 소독이 되있기 때문에 전염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이병철]상황이 장기화되다보니 가벼운 두통이나 열감, 기침만 있어도 혹시나...싶어 덜컥 겁난다 하는 분들 계신데, 어떻습니까. 이런 의심이 들면 바로 1339로 연락을 하는 것이 맞습니까?

[이홍준]네 . 타지역 방문한 기왕력이 있거나 하면 일단 1339에 전화해보셔도 좋고 아니면 선별진료소에 먼저 방문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병철]코로나 19 사태를 이겨내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상생활 수칙 정리해주시죠.

[이홍준]기침 예절 지키기 , 손씻기 잘하기 , 가급적이면 인파가 몰리는 곳을 피하기 , 그리고 면역력 키우기 등 이 있겠구요 잘못된 정보에 현옥되시지 마시고 기본적인 안전수칙만 잘 지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병철]많은 분들이 일상을 멈춘 상태.... 조심하는 것은 물론 당연합니다만, 이게 몇 명 사망...하루하루 보고가되니까 더 무서운 부분도 없지 않습니다. 다른 질병과 비교하면 또 다르게 생각할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홍준]일단 지금 상황에서는 아직 명확한 치료제 , 예방 백신등이 나오지 않은 상태지만 2009에 전세계를 공포로 몰고 갔던 신종플루 기억하시나요?신종플루도 시간이 지나 바이러스가 중화되면서 우리한테 익숙한 독감으로 계속 인류에 남아 있게 되었죠.

그러면서 예방 백신 , 치료제 등이 있어 독감에 걸려도 며칠 약 먹고 격리치료하고 다시 자연스럽게 일상으로 복귀하고 ..지금의 코로나 19 또한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고 또 일측에서는 독감처럼 우리 인류에 계속 남아 있을 수도 있다는 학설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때까지만 기본적인 생활 수칙 잘 지키면서 우리 함께 이겨냅시다.

끝으로 코로나 19 최전선에서 고생하시는 의료진 , 연구원 ,공무원 등 모든 분들게 진심으로 존경하고. 감사합니다.

[이병철]오늘 함께해주신 이홍준 원장님 감사드리고, 다음 시간에도 건강한 이야기로 함께하길 바랍니다.

[이홍준]감사합니다. 이번주도 건강하세요.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