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이 한국에 대해 사실상의 입국 거부 방침을 발표한 데 대해, 청와대가 오늘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 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청와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대응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혀 대응 수위가 주목됩니다.

보도에 전영신 기잡니다.

 

< 기자 >

청와대는 오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일본이 한국에 대해 취한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습니다.

일본은 한국에서 들어온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대기, 무비자 입국 금지, 입국금지 지역 확대 등의 조치를 어제 발표했습니다.

상임위원들은 일본 정부가 이런 부당한 조치를 사전 협의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해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외교부에서 대응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일본이 취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일본인의 입국을 제한하거나 오염지역 지정 등의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외교부는 방역 성과가 나타나는 시점에 일본이 사실상의 입국 거부 조치를 취한 것은 저의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날선 반응으로 대응했습니다.

외교부는 어젯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유감을 표명한데 이어, 오늘은 강경화 장관이 직접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엄중히 항의했습니다.

일본정부의 입국거부에 대한 우리 정부의 맞불 대응이 있을 경우,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일본의 수출보복에 이어 한일간의 갈등은 더욱 격화된 양상으로 표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주한외교단을 상대로 과도한 입국제한 조치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에 나섰지만,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와 지역은 계속 늘어 110 곳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