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속에서 노,사,정 3자가 근로자 고용안정 의지 등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근로시간 단축과 휴직 등을 최대한 활용해서 인원 조정을 줄인다는 방안이어서 실제 파급 효과가 주목됩니다.

이현구 기자입니다.

 

 

< 기자 >

노동계와 경영계,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합의문을 내놨습니다.

문성현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노사정 대표들은 오늘 위원회 회의실에서 ‘코로나19 확산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선언문은 코로나19 피해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고용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인원 조정 대신에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대제 개편 등을 통한 근로 시간 단축과 휴직 등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대책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고용유지 지원금과 지급 기준을 확대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피해 지역 특성에 맞는 고용안정 대책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노사정은 코로나19 확진으로 자가격리 중인 노동자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고 이들을 위한 생계 보호 조치에도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시차출근과 재택근무, 가족돌봄휴가 활용에 함께 노력하고, 간접노무비 지원 등을 확대한다는 내용도 담았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와 관련한 기업체의 재택 근무와 지원금 신청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어제까지 열흘간 재택근무로 간접노무비 지원을 신청한 기업은 277곳, 3천792명으로 지난해 1년간 지원자의 12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 노사정 선언에는 문성현 위원장을 비롯해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손경식 한국경총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하지만 경제사회노동위에 참여하지 않는 민주노총이 빠진데다 노사정의 합의 내용이 선언적 수준이어서 광범위한 실천으로 이어질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BBS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