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정부가 오늘 마스크 수출을 제한하고 국내 공급을 크게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내놨습니다.

개인당 구매 수량은 일주일에 2매로 제한되고, 약국과 농협 등에서 신분증을 지참해야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마스크 품귀 현상이 해소되지 않자, 정부가 공급을 크게 확대하고, 개인별 구매 수량을 제한하는 내용 등을 담은 대책을 내놨습니다.

정부는 오늘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공적 의무공급 물량을 50%에서 80%로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확정했습니다.

현행 10%이내에서 허용돼온 수출은 아예 금지됐습니다.

기획재정부 김용범 제1차관의 말입니다.

[(마스크)공급의 확충입니다. 마스크 수출은 전면 금지하겠습니다. 매점매석으로 적발된 물량은 즉시 국민에게 보급하고 필요한 경우 즉시 최고가격을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생산업체의 생산량을 최대한 늘리기 위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핵심 소재인 부직포에 대해서는 별도로 생산 및 수입선을 확대하겠습니다.]

약국이나 우체국, 농협에 공급되는 공적 의무공급 물량은 현재 500만장에서 천 백20만장으로 두배 이상 확대될 전망입니다.

마스크 생산업체들과 계약 주체는 조달청으로 일원화해 공적 물량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개인의 공적 마스크 구매량도 제한됩니다.

오는 9일부터 1인당 일주일에 2매, 약국과 농협,우정사업본부에서 살 수 있습니다.

특히, 출생연도 끝자리에 맞춰 정해진 요일에만 구매하는 ‘마스크 구매 5부제’도 도입됩니다.

마스크를 살 때는 주민등록증 등 공인신분증을 제시하고, 판매자는 구매이력을 확인하도록 했습니다.

미성년자는 여권이나 학생증 등으로 본인여부를 확인하도록 했습니다.

공급확대와 함께 개인별 마스크 구매 제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이번 대책이 마스크 품귀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