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금융당국이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대출보증 심사 지연 등으로 인해 정책자금이 신속히 지원되지 못한다는 현장의 문제점부터 서둘러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이현구 기자가 전합니다.

 

 

< 기자 >

금융위원회는 오늘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코로나 19 대응책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손 부위원장은 “현장에서 금융지원을 체감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들린다”면서 심사기간 단축과 지원 절차 간소화를 강조했습니다.

또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납부 유예에 제2 금융권도 협조해주고, 특히 대구경북지역 개인사업자 대출은 비대면으로 만기를 연장하는 배려를 강화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대출 신청 폭주로 보증기관 업무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자금 지원이 늦어지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논의가 집중됐습니다.

금융위는 산업은행,기업은행을 비롯한 정책금융기관의 임금피크 직원 등을 일손이 부족한 일선 영업점 고객상담과 기업심사 업무에 전면 배치하겠다는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또 소상공인 지원 신청이 급증해 상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신용보증재단에는 정책금융기관의 퇴직인력을 모집해서 충당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이같은 신속하고 체감 가능한 정책자금 지원을 위해 기존에 운영해온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금융지원반’과 ‘금융인프라반’, ‘금융시장반’으로 구성된 비상대응기구로 확대 개편했습니다.

금융지원반은 실적 점검과 애로사항 해결 등을 맡고, 금융인프라반은 대체시설과 인력 분산운영 등 비상대응체계를 수립하며, 금융시장반은 시장 상황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금융위는 지난달 7일 금융 부문의 코로나19 대응 방안이 발표된 뒤 지금까지 신규 자금 1조원을 포함해 2조 8천억원의 금융지원이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BBS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