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는 4일, 21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재 획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의회가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의 강원지역 선거구 획정에 대해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도의회는 오늘 오전 ‘강원도 국회의원 9석 보장_선거구 획정위원회 재 획정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원지역 선거구 획정은 역사적으로도 찾아볼 수 없는 최악의 기형적인 선거구로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인구 수 만을 기준으로 하는 선거구 획정은 지역 분권과 균형 발전에 역행하는 행태이며, 매번 총선 때마다 상식 밖의 선거구 획정으로 커다란 소외감을 느낀 강원도민은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지역 대표성이 심각하게 훼손됨은 물론, 문화와 정서, 생활권을 무시한 것으로 그 고통은 고스란히 강원도민이 떠안을 것이며, 강원도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만드는 것이고 인구와 생활면적, 전략적 중요성 등을 고려해 선거구 조정을 최소화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와 함께 “강원도민이 요구하는 선거구 재 획정을 강력히 촉구하며, 선거구 재 획정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에는 4·15 총선을 보이콧하는 것은 물론 대정부 투쟁을 위한 총궐기도 불사할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21대 강원도 선거구 획정안을 통해 속초·철원· 화천·양구·인제·고성을 묶는 6개 시 군 선거구와, 홍천·횡성·영월·평창·정선을 하나로 묶은 5개 시 군 선거구 획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