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급격한 확산으로 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네요.

BBS불교방송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발원하고 불교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세계명상센터 참불선원장 각산 스님과 함께 하는 코로나 19 극복 발원특집 프로그램 “힘내세요! 대한민국”을 권송희 기자가 소개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국민들이 큰 혼란과 불안에 휩싸여있습니다.

불교계도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모든 법회와 모임을 취소하고 산문 폐쇄도 단행하는 등 발빠른 선제 대응에 나섰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민들의 일상 생활에도 큰 불편과 차질이 빚어지고 있고 부산의 대표적인 명소인 자갈치시장이 무려 70년 만에 문을 닫을 정도로 서민들의 삶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습니다.

BBS불교방송이 코로나19사태의 조기 수습을 염원하는 국민들의 마음을 한데 모으고 위기 극복을 위한 불교적 해법과 지혜를 모색하기 위한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코로나19 극복발원 특집 프로그램 '힘내세요 ! 대한민국'은 우리 시대의 수행승,세계명상센터 참불선원장 각산스님과 함께 코로나19 위기의 원인과 배경을 불교적 시각으로 짚어보고 위기극복을 위한 기도와 축원을 올리는 순서로 꾸며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각산스님은 일반 범부 중생은 몸이 마음에 지배당하는 게 현실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부처님 가르침을 가지고 참선하고 수행한 자는 마음이 육체를 다스리기 때문에 어떤 일에도 스스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각산스님/참불선원장·한국참선지도자협회장] "부처님 같은 대위인 그리고 큰 고승들, 수행에 일가견을 이룬 분, 그리고 의사나 간호사나 각계에서 자원봉사 하는 이런 분들은 신념의 힘으로 재난 속에 있지만, 재난을 당하지 않지 않습니까"

각산스님은 마음을 통해 고통과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불성에 대한 믿음부터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인서트-각산스님/참불선원장·한국참선지도자협회장] "진짜 마스크는 우리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기도하고 참선 수행해나가는 것 그것을 이제 바로 잡아야 합니다."

이와 함께, 각산스님은 출가 열반 정진 주간을 맞아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수행방법도 소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BBS불교방송 후원조직인 만공회 회원들도 참석해, 스님과 함께 면역력을 올리는 불교 명상인 참선을 체험했습니다.

각산스님은 불교에는 신앙과 도덕철학 그리고 진리체계가 들어있다면서, 신앙의 마음으로 부처님 앞에 삼배하고 편안한 자세로 입정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인서트-각산스님/참불선원장·한국참선지도자협회장] "고요히 호흡할 때 인상 쓰지 말고 ‘아! 행복하다. 아! 좋다.’ 이러시면 여러분들이 항상 기분이 좋고, 이런 어려운 일들에서 다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각산스님은 공포감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참선을 하면 이른바, 행복 물질 나오게 된다며, 이를 통해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마음으로 바꿀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극복발원 특집 프로그램 '힘내세요! 대한민국'은 오늘 오전 11시 40분 첫 방송에 이어 내일과 4일,5일에 모두 네차례 BBS TV를 통해 전국의 불자와 시청자들을 찾아갑니다.

BBS뉴스 권송희입니다.

영상 편집 강인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