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6조원 대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추경안은 오는 5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인데, 국회는 심의에 조속히 착수할 방침입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지난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들의 회동을 통해 큰 틀의 합의를 이룬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작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오늘 당정협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논의를 갖고 추경 편성의 방향을 확정지었습니다.

전체 추경 예산의 규모는 6조원 이상으로,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편성된 6조2천억 원의 세출예산보다 높게 편성됩니다.

추경 예산은 병상확보와 의료지원 등 방역체계 보강을 비롯해, 입원‧격리자의 생활지원비 등이 우선 반영됩니다.

특히, 경기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초저금리 대출이 각각 2조원씩 늘어납니다.

온누리 상품권 5천억 원을 추가로 발행하고, 저소득층 소비쿠폰과 아동양육쿠폰을 지급하는 등 소비 촉진에도 나섭니다.

아울러, 대구‧경북 지역에는 의료 인프라 확충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 예산을 별도 배정합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모레(4일) 국무회의를 통해 오는 5일 추경안을 제출하는 일정으로 편성 작업을 초스피드로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가장 좋은 방역 대책은 코로나19 사태를 빨리 종식시키는 것이라면서 확진자, 소상공인도 더 버텨야 일어설 수 있다며 울먹이기도 했습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일단 굳게 버텨야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확진환자도 꼭 이겨내셔야… 다시 일어설 수 있고, 지금 어려운 소상공인도 더 버텨야 다시 일어설 수가 있습니다.”

국회는 추경안이 제출되는 대로 심의에 착수해 오는 17일 2월 임시국회가 마무리되기 전까지 본회의 처리를 마칠 방침입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