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초국경적 협력 필요성 절감...북한, 중국, 일본, 동남아 협력 강화해 위협 대응"

문재인 대통령이 101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안으로는 당면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밖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이뤄 흔들리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서울 배화여자고등학교 본관 앞에서 열린 '제101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단합으로 위기에 강한 우리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발휘하자"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고, 위축된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면서 '착한 임대인 운동'과 성금 모금, 의료봉사자 등을 언급하며 "반드시 바이러스의 기세를 꺾는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며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을 통해 초국경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했다"며 "북한은 물론 인접한 중국과 일본, 동남아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을 향해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바란다"면서 "사람과 가축의 감염병 확산에 남북이 함께 대응하고 접경지역의 재해재난과 한반도의 기후변화에 공동으로 대처할 때 우리 겨레의 삶이 보다 안전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일본을 향해서도 "과거를 직시할 수 있어야 상처를 극복할 수 있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면서 "역사를 거울삼아 함께 손잡는 것이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길"이라며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위해 노력하자는 당부를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