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매일 매일 건강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주를 열어봅니다.

이홍준 원장의 건강한 한주 오늘도 지역민의 건강주치의 이홍준 원장 함께하고 계십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홍준] 안녕하십니까? 좋은아침입니다.

[이병철]간 건강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는데요, 이번주에도 간 시리즈 이어진다고요?

[이홍준]오늘주제는 바로 지방간입니다.지방간은 간내 과도한 지방(주로 중성지방)이 쌓여서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합니다.

그러나 진단을 위해 간을 꺼내서 무게를 잴 수는 없으므로 간접적인 방법으로 영상의학적 검사(초음파검사, 복부CT 및 MRI 검사 등)와 조직검사로 지방이 쌓인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이병철]흔히 지방간을 음주와 연결시키는데, 비알콜성 지방간도 많고요.

최근에는 이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비율이 늘었다던데 그건 왜 그렇습니까?

[이홍준]술은 지방간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기간의 음주는 영양결핍을 초래하고 간세포에 지방을 축적시키며 술의 대사산물은 간세포를 손상시킵니다.

술을 오랫동안 많이 마시는 사람들 대부분은(대략 90% 정도) 알코올 지방간이 됩니다. 이러한 지방간에서 음주를 계속하는 경우 간염을 거쳐 간경변증이 되는 환자는 약 20%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을 거의 먹지 않는 사람에서 발생된 지방간이라 하여 '비알코올지방간질환'으로 이름지어졌습니다최근에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짧은 기간에 비만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당뇨병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대사증후군과 연관된 비알코올 지방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병철]간이 워낙 침묵의 장기인지라, 스스로 이상하다 여기는 일이 많지 않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이홍준]지방간은 증상이 거의 없으며 간혹 우상복부 불편감이나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외 전신 쇠약감이나 피로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다른 이유로 병원에 내원하여 혈액 검사로 간기능 검사를 하거나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어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병철]그렇다면 이야기 나온 김에 혹시 나는 어떤가....알아봐도 좋겠습니다. 지방간을 의심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이나 체크리스트라도?

[이홍준]음.. 자가 진단 보다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일단 병원에 내원하여 기본적인 진찰과 검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비알코올 지방간은 대부분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는 환자에서 발병되므로 이러한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지방간에 대한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이병철]이 지방간이 발전하는 경우나 합병증도 궁금합니다.

[이홍준]지방간이 지방간염,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고, 대사증후군(비만, 당뇨, 고지혈증)에 의해 지방간이 발병하므로, 심혈관계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병철]역시 치료를 위해서는 의학적인 방법도 있고 생활습관 개선도 병행되어야겠죠?

[이홍준]지방간의 치료는 알코올, 비알코올지방간에 따라 약간 다르므로 나누어 설명을 드립니다.

1. 알코올 지방간의 치료

바로 금주입니다.

안전한 음주의 기준은 없지만, 남자는 일주일에 소주 2병 이하, 여자는 소주 1병 이하가 적당하고 한 번 음주 후에 적어도 2~3일은 술을 먹지 않는(휴간기)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양 부족 상태에서 술로 인한 간 손상이 더 심해지므로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인의 의지로 음주가 어려운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정신과적인 치료를 받거나 금주동호회나 전문상담요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비알코올 지방간의 치료

지방간질환 환자의 70~80%는 비만이고, 그 외에 상당수 환자는 과체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감소는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켜서 지방간이 호전됩니다. 체중은 6개월에 대략 현재 체중의 10% 감량을 목표로 합니다.

이렇게 지방간의 치료는 생활습관 개선이 최우선이고 힘든 경우 약물치료를 함께 동반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이병철]물론 방치하면 위험합니다만 빨리 발견해저 적절한 치료를 하면 또 충분히 극복 가능한 질환이지 않습니까?주의는 기울이되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고 한 말씀...

[이홍준]지방간은 알코올, 일부 한약이나 약제,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비교적 원인이 뚜렷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이 될 수 있는 기저질환이나 음식 등을 피하거나 잘 치료하면 지방간은 충분히 예방 가능한 질환입니다.

[이병철]오늘 함께해주신 이홍준 원장님 감사드리고, 다음 시간에도 건강을 지켜주는 이야기 기대하겠습니다.

[이홍준]감사합니다. 이번주도 건강하세요.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