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경보 단계따라 자체 대책본부-현장중심 대처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코로나19 감염사태로 걱정스런 분야 가운데 하나가 교육인데요.

교육부가 다음달 개학을 1주일가량 연기했습니다.

세종청사에 나가있는 박성용 기자 연결해 교육부의 관련 대책들 정리해보겠습니다.

박기자?<네 정부 세종청사입니다>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된 23일, 교육부가 개학을 연기했죠?

 

네 교육부는 휴일인 23일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맞춰 3월2일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개학을 1주일 연기했습니다.

인터뷰1.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입니다.

"유초·중·고의 신학기 개학일은 당초 3월 2일에서 3월 9일로 연기하며, 추후 감염증 확산상황을 예의주시하여 추가적인 후속조치가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일단 1주일이지만 교육부는 향후 상황을 지켜보면서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학습지원과 생활지도, 온라인 학습 등 보완대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개학이나 개강연기, 감염사태 초기부터 요구들이 많았고, 교육부가 손을 놓고 있다. 이런지적들 있지 않나요?

 

네 일단 초기에 교총, 전교조 등에서 천재지변에 준한 개학연기 허용, 대학들은 개강연기 지침하달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었는데요.

한편으로 이번 감염사태의 대응 시스템을 간과한 주장입니다.

범정부 컨트럴타워가 중앙사고수습본부고 교육부는 그 안의 일부인데, 교육부 단독으로 천재지변으로 판단할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위기경보가 경계일때는 학교의 개학연기 권한은 시도교육청과 관할 학교장에게, 대학의 개강연기는 대학자율이라고 권고를 했던 것이고, 심각단계가 되자 중수본과 협의해 개학연기를 내렸던 겁니다.

오히려 부총리를 본부장으로 대책본부를 선제적으로 운영한 교육부에 대해 늑장대응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법적 책임과 권한을 부정하고 혹시 모를 사고때 '교육부 지침에 따랐다'는 면피성 요구라는 비판입니다.

 

갑작스런 개학연기에 따른 돌봄이나 학원 휴원 등 후속조치도 중요할거 같은데요?

 

네 교육부는 오늘 전국 시도교육감회의를 갖고 학부모들의 고민이 깊은 긴급돌봄이나 학원휴원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일단 돌봄서비스의 경우, 안내와 수요조사, 고용노동부의 ‘가족돌봄 휴가제’, 여성가족부의 ‘아이돌봄 서비스’등 가용한 모든 방안들을 모아 이번주내로 내놓을 예정입니다.

인터뷰2,

유은혜 부총리입니다.

"또한, 교육부는 교육청과 함께 학원의 휴원 및 등원 중지를 권고할 계획이며, 시도교육청과 합동점검반을 구성하여 학원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PC방이나 까페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에 대한 관리방안도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대응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대학가의 중국 유학생 관리부분도 관심사인데요?

 

네 현재 전국 대학 대부분이 개강을 1-2주가량 연기한 상황에서 이들 유학생 관리방안도 심각단계에 맞춰 대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뷰3.

유은혜 부총리의 말을 다시 들어보시죠.

"한국 입국이 예정된 1만 9,000여 명의 중국 유학생 중 약 1만여 명이 이번 주에 들어올 예정인 만큼 교육부는 이번 주를 집중관리주간으로 정하여 특별관리체계를 가동하겠습니다."

교육부는 인천국제공항에 유학생전용 안내창구 설치등 입국단계부터 입국후 자가진단 APP 활용이나 대학단위 건강상태 모니터링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임시거주시설도 대학의 기숙사와 별도로 서울시 인재개발원이나 서울시교육청 수련원 등 서울과 경기, 광주와 제주 등 권역별로 지자체와 협력해 확보를 해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정부 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