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코로나19가 국회도 멈춰 세웠습니다. 

일부 의원이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국회 본청과 의원회관을 폐쇄해 조금 전부터 방역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여야 각 당은 공천 작업에는 속도를 내면서도 대면 선거운동을 자제하는 등 선거 준비 모습에도 변화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전염병으로 인한 국회 폐쇄라는 사상 초유의 일이 발생했습니다. 국회 방역 작업이 시작됐죠?

 

국회 본청과 의원회관에 대한 전면 방역작업이 조금 전 6시 부터 시작됐습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오늘 4시쯤 긴급 브리핑을 열어 국회 방역 대책을 공지했습니다.

[한민수 / 국회 대변인]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행사에 참석한 참석자가 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짐에 따라 국회 의원회관과 본관에 대한 전면 방역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한 대변인은 방역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24시간 동안 방역한 장소를 폐쇄해야 한다는 권유에 따라 내일도 국회를 일시 폐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회도 국민들의 불안을 빨리 해소하는 데 적극 역할을 해야한다"며 "조기에 사태가 잠잠해지고 국회 본연의 업무를 다하게 직원 모두 최선 다하라"고 말했다고 한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국회코로나19특별위원회 구성과 대정부질문 등이 예정돼 있었는데 열리지 못했고, 내일 본회의도 취소됐습니다. 

다른 상임위원회 회의뿐 아니라 수요일 국회에서 봉행될 예정이었던 정각회 신년법회도 연기됐습니다. 

당초 이 법회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비롯해 종단협의회 회장단 스님들과 정각회장인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명예회장인 주호영 미래통합당 의원 등 불자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다시 날짜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국회는 일단 수요일인 모레 아침에 다시 문을 열 계획입니다. 

 

국회를 다녀간 확진자가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입니다. 지난 주 미래통합당 주최 행사에 참석한 거네요. 

 

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곽상도 의원실과 사립학교단체가 주최한 '문재인 정부 사학혁신 방안,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당시 행사장에는 450여 명 정도의 많은 인원이 참석했고, 지난 주말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도 자리했습니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와 곽상도ㆍ전희경 의원 등이 하 회장 근처에 동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늘 오전 통합당 최고위원회의가 진행 되던 도중 하 회장의 확진 소식이 전해졌고, 심 원내대표 등은 회의를 마치고 곧바로 여의도 소재 병원에서 감염 여부를 검사받았습니다. 

통합당 측은 심 원내대표가 확진자와 3개 좌석이 떨어진 곳에 앉았고, 악수나 신체접촉도 없었지만 선제적인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질병관리본부에 문의한 결과 확진자가 증상이 발현되기 3일전이었기 때문에 질본은 접촉자로 분류하지 않고, 내일 검사 결과에서 '음성'이 나오면 자가격리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여야 정치권은 대면 선거운동이나 대규모 집회 자제를 권유하는 등 분위기가 어수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오늘부터 대면 접촉 선거운동을 일시적으로 전면 중단하고 온라인을 통해 선거운동을 하겠다"며 "최대한 빠른 추경 편성과 총력적으로 방역 치료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도 지난 주말 보수 단체가 광화문광장에서 반정부 집회를 연 것에 대해 “가급적 모든 집회를 자제해달라"며 "대통령이 국민에게 상처 주는 모습을 보이고 총리는 하나 마나 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선거가 두달이 채 남지 않으면서 각 당은 분주한 모습니다. 여야가 전략공천 지역을 발표하면서 대진표가 윤곽을 보이고 있네요.  

 

먼저 민주당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지역구인 경기 고양정에 이용우 카카오뱅크 전 대표이사를 전략공천했습니다.

기후ㆍ환경 분야 전문가로 알려진 이소영 변호사는 민주당 현역 의원 가운데 가장 먼저 컷오프된 신창현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의왕과천에 전략공천됐습니다. 

통합당은 어제 황교안 대표를 종로에 단수 추천하면서 사실상 공천을 확정했습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빅매치가 공식화 된 겁니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는 서울 구로을에는 3선의 김용태 의원이 맞붙습니다. 

문 대통령의 핵심 인사인 윤 전 실장을 잡기 위한 ‘자객 공천’이라는 평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