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범정부 총력 대응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종교 활동’ 자제 권고 등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방역이 한층 강화됐는데, 특히 개개인의 철저한 ‘위생관리’가 당부됩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신종 플루’ 이후 10년 만에 ‘심각’ 수준으로 격상되면서, 정부의 방역 체계가 한층 강화됐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돼 방역 업무와 지자체 지원에 범정부적 역량을 쏟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중대 분수령을 맞았다고 진단하고 ‘전 국민 혼연일체 대응’을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입니다.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나아가 지역주민과 전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총력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입니다.”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정부는 방역과 함께 ‘경제’도 살려야 한다는 기존의 ‘투트랙 대응’을 '방역'에 집중하는 것으로 전환했습니다.

‘심각’ 단계에서는 외부활동 자제를 권고하고, 다중밀집이용시설의 이용 제한 등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가 가능합니다.

항공기와 KTX 운행 조정 등 대중교통 운행을 제한하는 강한 수단도 쓸 수 있습니다.  

이번 집단 감염 사태는 기독교계 종교 ‘신천지’를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실내 공간에서 밀집된 상황이 문제가 된 만큼 전체 종교계 행사 자제가 권고됩니다.

[문재인 / 대통령]
“타인에게, 그리고 국민 일반에게 해가 될 수 있는 방식의 집단 행사나 행위를 실내뿐 아니라 옥외에서도 스스로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이미 자발적으로 자제 조치를 취하고 있는 종교단체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정부의 강한 대응과 함께, 손 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지키기 등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국민 생활수칙 엄수도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 숙면을 취하고, 38도 이상의 발열 등 증상이 있을 때는 즉각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선,‘공동체의 안전’을 우선하는 높은 시민의식이 필요합니다.

철저한 개인위생부터, 방역 대응을 위한 통제에 따르는 등 대승적 동참이 사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최동경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