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를 위해 서울시가 단행한 광화문 집회 금지조치에도 불구하고, 범투본이 불법집회를 강행했습니다. 

범투본 관계자는 오늘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예정된 집회를 할 수밖에 없다"면서 '문재인 퇴진 국민대회' 집회 시작을 가졌습니다.

참가자들은 광화문광장과 인근 4개 차로 위에 자리를 잡고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했으나 좁게 붙어 앉아 집회를 가졌습니다.

연단에 오른 전광훈씨는 "임상적으로 확인된 바에 의하면 야외에서는 (코로나19 감염)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집회 자제를 요청하기 위해 광화문광장을 방문했습니다.

박 시장은 오후 1시 40분께 광화문광장 한편에 있는 서울시 방송차에 올라 "하룻밤 사이에 142명이 확진됐고 청정지역까지 뚫리는 중으로 시민들의 협조가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광화문) "집회를 금지한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참가자들을 향해 "집회를 중지하고 빨리 집으로 돌아가시라"면서 "여러분의 안전뿐 아니라 옆 사람과 이웃의 안전과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다.

박 시장이 도착하자 집회 참가자들은 야유를 보내며 발언을 방해했으며, 고함을 치며 박 시장에게 접근하다가 경찰의 제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오늘 행정지도를 위해 현장에 나온 서울시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해산이 쉽지 않다"며 "계속해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때문에 집회 자제를 요청해왔고 지금도 안내방송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는 (범투본)"집회를 채증하고 추후 수사기관을 통해 벌금 부과 등 사법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집회 현장에 경찰력을 배치해 공무원에게 물리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검거하는 등 행정지도를 지원했습니다.

감염병 예방과 관리법 49조는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지방자치단체장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집회를 제한할 수 있다. 금지 조치를 위반하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 조항을 근거로 이번 주말 광화문광장 등지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10여개 단체에 집회 금지를 통보했습니다.

주말마다 서울 도심에서 태극기집회를 열어온 우리공화당은 오늘 집회를 취소했습니다.

또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던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는 집회 대신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