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대학-학교현장 방역강화 등 현장 대응에 주력

교육부가 코로나19의 사태악화가 현실화됨에 따라 그동안 차관이 본부장이던 대책본부를 오늘부터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본부장인 조직으로 확대개편하고 고강도 대응을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오늘 대구경북지역 신천지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전국단위로 증가하는 등 감염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오늘(21일)부터 대응조직 본부장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하는 '코로나19 교육부 대책본부'로 확대재편해 가동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재편된 '코로나19 교육부 대책본부'의 '유초중등대책단'을 통해 신학기 개학을 앞둔 학교현장의 방역 소독과 휴업 등 학사일정 조정, 시도교육청의 예방 및 대응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 '대학 및 유학생대책단'에서는 대학의 방역이나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을 위한 대책 수립과 입국 학생 현황 관리, 학사관리 등을 종합 관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됩니다.

이와관련해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오늘오후 브리핑을 통해 "현 시점에서 전국단위 대학과 학교의 휴교나 개학연기 계획은 없다"고 전제한 뒤 향후 진행되는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강조했습니다.

이에따라 교육부는 대학과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현장 점검과 지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먼저 개강 시기에 맞춰 중국 입국유학생에 대한 대학의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유학생 천명 이상인 대학 17개교를 중심으로 긴급 구성한 현장점검반을 가동해 학생 보호와 관리현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 중국 유학생이 50명 이상 천명 미만인 대학 백 5개교에 대해서도 현장점검을 벌여 유학생들의 입국 전후의 단계별 대응상황 점검에 나섰습니다.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외에도 전국 시도 교육청에 '외국 국적 학생에 대한 모니터링 현황조사' 공문을 보내 국내 재학 외국인 학생은 물론 신편입학을 예정인 외국인 학생 등의 중국 등 방문이력 파악 등에 나섰습니다.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에 보낸 '외국국적학생 보호조치 등 관리 방안' 가이드라인을 통해서도 외국인 학생도 내국인 학생처럼 중국에서 입국할 경우, 2주간 등교 중지와 함께 외출이나 타인 접촉자제, 해당 학교의 학생에 대한 건강상태 점검 등을 권고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