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재가불자들의 교육과 수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온 불교인재원이 성철선사상연구원과 함께 일상 생활속에서 전통 수행법인 참선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다음달에 개강하는 생활 참선 강좌는 우리 시대 선승으로 꼽히는 봉화 금봉암 고우스님과 성철스님 상좌인 원택스님을 증명법사로, 이론과 실제를 모두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꾸며집니다.

홍진호 기자입니다.

 

재가불자 교육기관 불교인재원이 생활속에서 참선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영원한 행복, 생활참선 봄 학기 입문 11기, 심화 9기, 전문 5기 강좌가 각각 다음달 6일과 4일, 5일에 조계종 전법회관에서 시작됩니다.

입문코스는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불교인재원 이사 박희승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해인사 백련암에서 성철스님 상좌인 원택 스님에게 성철 스님의 화두를 받는 참선 수련회도 열립니다.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열리는 심화코스는 선어록의 백미 ‘신심명’과 깨달음의 노래 ‘증도가’를 성균관대 초빙교수 서재영 교수 등과 함께 공부하며, 5월에는 조계종의 근간인 간화선의 역사가 배어었는 구산선문 등을 순례 합니다.

[엄상호/ 불교인재원 이사장: 가장 중요한 코스입니다. 입문코스, 심화코스 등인데요. 모든 분들이 특히 불교를 이해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오고 있고 그래서 현재로 봐서는 성공적인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마련된 봄 학기 전문코스는 심화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한 2년제 참선 전문가 과정으로, 동국대 학술원 박인석 교수 등이 지도교수로 참여합니다. 

전문코스는 참선 수행의 지침서로 널리 알려진 성철스님의 법문집 ‘선문정로’를 공부하며,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선지식 혜국스님 초청 대법회 등도 마련됩니다. 

[박희승 교수/ 불교인재원 이사: 전문코스는 성철스님의 선문정로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성철스님이 부처님께 밥 값했다고 한 표현 중에 하나가 선문정로와 본지풍광인데 이번에 선문정로를 전문코스에서 공부를 하고...]

불교인재원은 지방 거주자 등을 위한 인터넷 공부반과 함께,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서울 사간동 법련사에서 좌선을 하는 화요 실참반도 운영합니다.

생활참선 입문코스는 만 30세 이하는 무료로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화요 실참반은 여름에 경주 황룡원 중도타워 등으로 '화두 명상캠프'를 떠날 예정입니다. 

[스탠딩] 새봄을 맞아 불교와 참선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중도 정견을 갖추기 위한 생활참선 프로그램이 불자들의 공부 열기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조계사에서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