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늘 국무회의에서 '2020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 확정

국민참여와 시민사회 자율성을 확대하면서, 국민들이 체감할수 있는 공공서비스 확산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올해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이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기 위한 '2020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보고·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정부혁신은 '참여와 협력, 서비스와 일하는방식' 등 4대 역점 분야로 선정해 추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분야별로 먼저 '참여'분야에서는, 국민추천이나 심사비중을 높이고, 국민참여예산제를 확대하거나 사회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한 해결방안을 정책화하는등 국민참여를 획기적으로 확대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담겼습니다.

또 '협력'분야에서는, 민간위탁 제도의 자율성을 높이고, 정부-민간 간 상시 교류도 강화하거나 문화콘텐츠나 환경 등 주요 민관협력 분야에서 공무원 현장 교육도 확대하는 내용으로 민관협력을 위한 시민사회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교류를 강화하도록 했습니다.

'서비스'분야에서는 맘편한임신이나 온종일돌봄 등의 대국민 서비스 확대 강화, 통신요금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이,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 분야에서는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일하고 국민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이 각각 추진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핵심과제는 각 기관이 주도적으로 부처실정에 맞게 추진해 성과를 내고, 주기적으로 추진실적을 점검해 연내에 확실한 성과가 창출되도록 관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