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BS 기획/단독
베트남 여행객 코로나 19 의심, 부산의료원 폐쇄음성으로 판정... 부산시 즉각 대응시스템 갖춰
황민호 기자 | 승인 2020.02.17 19:00

[전영신] 전국네트워크 이어가 보겠습니다. 부산으로 가봅니다. 부산BBS 황민호 기자 나와 있죠?

[황민호] 네. 부산입니다.

[전영신]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했습니까?

[황민호] 코로나 19와 관련한 소식입니다. 오늘(17일) 베트남 여행을 다녀온 후 가슴통증을 호소해 부산의료원으로 옮겨진 40대 남성이 코로나 19에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영신] 네, 다행이긴 한데요. 아침에 이 남성이 숨진 후 부산의료원이 응급실을 폐쇄하고 역학조사에 들어갔었죠? 

[황민호] 네, 그렇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오늘 오전 부산 연제구에 위치한 부산의료원 응급실에 40대 남성 A모씨가 119 구조대에 의해 실려왔습니다. A씨는 당시 호흡곤란과 가슴 통증을 호소해 의료진이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숨졌습니다. A씨는 베트남 여행을 갔다가 오늘 아침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병선 부산시 건강정책과장입니다. 

[인서트/안병선/부산시 건강정책과장] 
"특별하게 코로나 19와 관련한 증상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해외여행력이 있고 응급실에 도착하자마자 사망했기 때문에 의심이 되서 검사를 했고 결과가 나올때 까지 일정시간 응급실을 폐쇄해서..."

[전영신] 베트남에도 코로나 19 확진환자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베트남 정부에서 여행객들을 계속 받고 있나보죠? 
 
[황민호] 네, 저도 궁금해서 외교부 홈페이지를 찾아봤는데요. 베트남은 2월 13일 기준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16명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중국외 해외 국가에서는 처음으로 확진자가 나온 하노이로부터 북서쪽으로 40km 떨어진 손로이 마을을 봉쇄하기도 했습니다. 
다시 안병선 과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인서트/안병선/부산시 건강정책과장] 
"베트남은 확진환자가 있긴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보다 발생한 확진환자 숫자가 작습니다. 지역 내의 감염이 넓게 퍼져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 특별 검역구역으로 지정돼 있지는 않습니다"

[전영신] 부산의료원에 앞서 서구에 위치한 동아대병원도 폐쇄가 됐었죠? 

[황민호] 네, 어제(16일) 동아대병원에서도 외국인 환자가 폐렴 증세를 보여 응급실이 10시간가량 폐쇄됐었습니다. 병원에 따르면, 지난 2일 국내로 입국한 미국인 B씨는 이날 오후 6시쯤 폐렴 증세로 병원 응급실을 방문했습니다. 이에 병원 측은 응급실을 즉각 폐쇄하고 B씨에 대한 코로나 19 확진 검사를 실시했고 10시간 뒤인 오늘 오전 8시쯤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현재 동아대병원 응급실은 정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영신] 코로나 19와 관련해서 부산시는 어떻게 대응을 하고 있죠? 

[황민호] 부산시는 재난대책본부를 꾸려서 그 산하에 각 반별로 역할을 나누고 있습니다. 역학조사관들을 보강하고 현장대응팀도 꾸렸습니다. 보건소와 일반 의료기관에 선별 진료소를 총 33개 운영하고 있고 이곳에서는 매일 의심되는 환자들을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산에서는 검사기관이 3군데가 있어서 즉각 검사결과가 나오며 만약 확진환자가 나오면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영신] 부산시도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각 초중고등학교에 곧 졸업식이 시작이 되는데요. 예전처럼 강당에서 진행이 되는 것이 아니고 교실에서 졸업식을 하는 곳이 많다죠? 

[황민호] 네, 먼저 부산지역 초등학교는 현재 정상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산시교육청은 학교마다 좀 다르긴 한데 졸업식은 예전처럼 강당에서 실시하지 않고 교실에서 하는 것으로 권고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교육청은 또, 손 소독제와 마스크 착용 등의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영신] 부산에도 중국인 유학생이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특히, 동서대 같은 경우는 코로나 19가 발생한 중국 우한시에서 한중 합작 대학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죠?  

[황민호] 네, 동서대 학생 20명이 지난달(1월) 8일 우한시에서 문화교류프로그램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이들은 현재까지 특이한 증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문제는 우한 현지 대학 캠퍼스를 다니는 중국인 대학생 280여 명이 이번달(2월)부터 동서대 부산 캠퍼스에서 1년간 연수를 할 계획이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취소가 됐습니다. 
동서대학교 김정희 국제교류센터장 입니다. 

[인서트/김정희/동서대 국제교류센터장] 
"확산이 진정되고 안정기에 접어들면 6월쯤부터 학생들이 와서 1년 2학기를 계속해서 하던지 아니면 1학기를 휴학하던지 아직 정확하게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전영신] 오늘을 기준으로 보면 전국적으로 30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개인위생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손 잘 씻고 마스크 꼭 착용해야겠습니다. 황민호 기자 수고했습니다. 

황민호 기자  acemino@bbsi.co.kr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1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