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늘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3천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하고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 유예 그리고  신규 시장 확보를 위한 운수권 배분, 신규 노선 발굴 등도 적극 추진합니다.

 정부는 오늘  오전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항공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국내 항공사의 한중 노선 운항횟수는 약 77% 감소한 상태다. 이달 1∼10일 여객 감소는 전년 동기 대비 중국 -64.2%, 동남아 -19.9%로, 동남아 주요노선까지 여객 수요가 크게 줄어든 상황입니다.

 특히 작년 '보이콧 저팬' 이후 중국·동남아에 주력했던 LCC는 주력 항공기인 B737의 운항거리가 최대 6시간 이내의 동남아까지만 운항이 가능한 점을 감안하면 일부 항공기 운항 중단까지 고려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저비용항공사에 대해 최대 3천억원 내에서 적시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코로나 19로 항공권 예약 취소·환불이 급증하며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은 대한항공 천275억원, 아시아나 671억원, 제주항공 225억원, 진에어 290억원 등 3천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항공업계도 지난 10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 주재로 열린 항공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2001년 9·11 테러 당시에 준하는 금융지원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9·11테러 당시 정부는 대한항공 천400억원, 아시아나항공 천100억원 등 긴급경영안정자금 2천500억원을 융자해 준 바 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중화권 노선을 대체할 신규 시장 확보를 위해 운수권 배분·신규 노선 발굴 등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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