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 건강한 한주

● 출 연 : 이홍준 원장

● 진 행 : 이병철 기자

● 2020년 2월 17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코너명 : 이홍준 원장의 건강한 한주

[앵커멘트]

매일 매일 건강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주를 열어봅니다.

<이홍준 원장의 건강한 한주>

오늘도 (지역민의 건강주치의)이홍준 원장 함께하고 계십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홍준] 안녕하십니까? 좋은아침입니다.

[이병철]지난시간에 간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들어보니 이 간과 관련한 질환들도 다양했습니다. 오늘도 할 이야기가 많겠습니다.

[이홍준]네 지난시간에 바이러스 간염에 대해 말씀드렸고 그중 B형 C형 간염은만성 간염으로 이완될수 있다고 말씀 드렸었는데요 ~바이러스 간염 , 지방간 , 알코올성 간염 등이 오랜 시간 간에 염증을 일으키면 발생하는 합병증 바로 간경변증 즉 간경화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간경변증은 간세포에 손상을 주는 바이러스, 음주, 비만, 약물 등에 의해 상처가 생긴 후 만성적인 상처와 염증에 의해 정상적인 간 조직이 딱딱한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짐으로써 정상 구조가 뒤틀리고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간경변증은 말랑말랑했던 간이 작은 돌덩이와 같은 딱딱한 간으로 변화되어 원래의 간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이병철]보통 잦은 음주로 인한 질병이다...이정도로 생각해왔는데, 원인과 종류도 다양하다면서요.

[이홍준]만성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과도한 음주, 비만, 간 독성 물질의 사용 등으로 간의 염증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 간경변증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간경변증 환자들의 원인 질환은 B형 간염 바이러스 에 의한 만성질환이48~70%로 가장 많고 알코올성 간경변증,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가 다음 순위를 차지합니다.

[이병철]간경변의 증세는 어떻게 됩니까?

[이홍준]간경변증의 증상은 병의 진행정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만성 간질환에서 비특이적으로 나타나는 만성 피로, 식욕부진과 구역질, 복부 불쾌감 등이 있으며 사실 이러한 증상은 간질환에서만 특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증상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후기에는 눈과 피부에 황달이 생기거나 피부의 거미모양 혈관종, 손바닥 홍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으로 인한 간기능의 저하는 간 뿐만 아니라 소화기, 순환기, 내분비 계통에 영향을 미칩니다. 간에서의 호르몬 대사이상으로 인해 남성은 여성 유방처럼 유방이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질 수 있으며 여성은 월경이 불규칙해지기도 합니다.

간경변증이 심해지면 위와 식도 정맥류가 발생하고 간성뇌증이 생길 수 있으며, 정맥류에서는 다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 속에 복수가 찰 수 있으며 손가락으로 누른 자리가 쉽게 다시 회복되지 않는 하지부종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복수가 있으면 배가 불러지고, 심하면 호흡이 곤란이 발생하게됩니다.

[이병철]어떤 질병이든 초기 발견이 중요한데요, 안타깝게도 초기에 증세나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고 들었습니다.(그렇다면 어떻게 진단을 받게 됩니까?)

[이홍준]간경변증의 진단은 만성 간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이면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만성 간 질환을 유병중인 환자는 혈액 검사 , 초음파 , CT ,MRI 등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고 식도정맥류 확인차 내시경 검사도 주기적으로 필요합니다.또한 간경병증 검사의 표준 검사인 조직검사도 필요 한데요 이를 통해서 원인, 치료 가능성, 손상 정도, 장기 예후 등을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병철]치료방법이라던가 약제가 나와 있습니까? 절박한 분들은 좋다는 말을 믿고 특정식품을 섭취하거나 민간요법에 의지하는 경우도 있던데요.

[이홍준]간경변증은 간염 바이러스나 술 등에 의한 간 손상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간세포가 파괴되어 섬유화가 진행되며 재생결절 등이 생기면서 간의 점진적인 기능 저하를 초래하는 상태입니다.

일단 간병변증이 진행되면 원래의 정상 간으로 회복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원인에 대해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경우, 간경변증의 진행을 막아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 치료의 일차적인 방법은 간경변증의 원인이 된 기저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간염 보균자라면 간염의 적극적인 치료 , 알코올성 간경병증이라면 금주 등일차적인 치료가 가장 중요하고,민간요법을 많이 하는데요.. FDA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은 약초로 치료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약초들은 몸안의 화학 작용에 영향을 주어 해로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약초에 의한 치명적인 부작용 사례가 보고된 논문이 많이 있었습니다. 환자가 이런 약물을 복용하려면 의사와 꼭 상의를 해야 합니다.

[이병철]치료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이홍준]정기적 추적검사을 하면서 동시에 생활방식의 변경이 특히 중요합니다.간경변증은 중요한 항산화제인 비타민이 부족하므로 환자는 신선한 과일, 야채, 곡물 등이 풍부한 식사를 해야 합니다.그밖에 시중에 판매하는 비타민 제제 와 같은 항산화제 공급이나 다른 모든 건강 보조식품들은 의사와 상의를 한 후 일정량 정해진 만큼만 드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A D 같은 경우는 간에서 대사되어 과량 섭취시 독으로 작용 할 수도 있고 , 단백질도 과량 섭취시 간성 뇌증을 유발 할 수있고 철분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 되고 , 복수가 있는 환자는 염분제한도 해야되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이 필수입니다.

[이병철]오늘 함께해주신 이홍준 원장님 감사드리고, 다음 시간에도 건강을 지켜주는 이야기 기대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