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제1차 회의 개최...의료계와의 활발한 소통과 중재 역할 기대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13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민관자문협의체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사진)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의료기관 등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심시간을 이용한 도시락 간담회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이 주재했으며, 의사회,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권역별 보건소,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참석했습니다.

회의는 의료현장의 애로사항과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고, 각 기관의 협조사항 공유하는 등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의료단체와 병원장들은 선별진료소 운영에 따른 진단검사 장비 부족 등 현장의 의견을 내놓았고, 도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감염병 진단검사 시행 기관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대규모 환자 발생 시 의료진들이 감염병 예방과 환자 진료에 매진할 수 있도록 대응매뉴얼을 정비해 줄 것도 함께 요청했습니다.

이에 경남도는 재난관리기금을 통해 권역·지역별 응급의료센터에 블루투스 검사 촬영기 등의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의료기관에서 ITS(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등의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선별진료소 설치 확대 등으로 감염예방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민관협의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료 시까지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수시로 회의를 개최해 행정대응에 부족한 점이나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 반영해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