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신종 코로나 사태로 멈췄던 정부 부처의 새해 대통령 업무보고 일정이 ‘일자리’를 주제로 재개됐습니다.

고용노동부, 농식품부, 환경부가 함께 한 업무보고에서는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 부문의 고용 창출력을 높이는 방안이 집중적으로 제시됐습니다.

이현구 기자입니다.

 

 

< 기자 >

‘더 좋은 일자리 반등을 넘어 체감으로’를 슬로건으로 고용노동부, 농식품부, 환경부의 합동 업무보고가 오늘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됐습니다.

일자리 정책 주관 부처인 고용노동부는 지역 노,사,민,정이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일자리 모델을 확산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입니다.

“지역의 현실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가 맞춤형 일자리 창출 계획을 세우고, 정부는 컨설팅, 재정지원을 통해 뒷받침하는 ‘맞춤형 지역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겠습니다”

공공부문에 집중한 고용 지표 개선이 아니라 민간 부문 고용 창출력을 높여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일자리 모델 컨설팅 사업을 올해 8곳에서 펼치기로 했습니다.

고용부는 이른바 ‘워라벨 일터 지원’을 위해 올해 직장 연차휴가 사용율을 80% 이상 달성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의 말입니다.

“연차휴가 사용 활성화 캠페인, 장기 연속휴가 활용 확대 방안 마련 등을 통해 연차휴가 사용률을 80% 이상으로 높여나가고, 내년부터 300인 미만 기업에 적용되는 관공서 공휴일의 민간확산도 지원하겠습니다”

일자리 정부를 표방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와 고민이 담긴 오늘 업무보고 자리에는 청년창업농 등 일자리 현장 국민들도 함께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농식품부는 청년이 원하는 지역 유휴 농지 개발과 임대형 온실 조성 계획 등을 농업의 고용 여력 확대 방안으로 제시했습니다.

환경부는 4조5천억원 규모의 녹색산업 투자와 녹색 일자리 만9천개 창출 계획을 밝혔습니다.

새해 대통령 업무보고는 신종 코로나 사태로 지난달 30일 예정된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 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뒤 경제를 챙기는 일에 차질이 빚어져서는 안된다는 판단 속에서 오늘부터 재개됐습니다.

BBS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