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김신아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20년 2월 11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매주 화요일, 도정 소식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청 공보관실 김신아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1.신혼부부 및 자녀출산 가정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추진중입니다.

이 사업은 무주택 신혼부부 및 자녀출산 가정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결혼과 출산 장려 분위기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데요.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은 도내에 거주하고 혼인 및 자녀 출산 한지 7년 이내에 해당하는 가정을 대상으로 대출이자의 1.5%를 지원합니다.(최대80만원에서 90만원으로 확대) 특히 3자녀 이상 가정, 장애인, 다문화 가정인 경우는 0.5%를 가산해서 기존 120만원에서 최대 130만원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난달 중순부터 신청접수를 받고 있는데요..이달 21일까지 거주지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되고요, 전년도에 지원받았더라도 지원기준에 해당되는 경우는 재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년1회만 신청하셔야 되고요. 구비서류가 많으니 자세한 사항은 도청 건축지적과 710-2694로 문의하셔서 신청접수 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한 사업이니 꼼꼼히 챙기셔서 혜택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2.도청 민원실 내에 ‘주민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알고 계셨나요?

주민생활과 밀접한 법률·세무·감정평가·행정 등 전문분야를 무료로 상담해주는 곳인데요. 민원인들이 처리하기에 복잡한 민원처리절차나 민사 또는 가사 등 법률분야, 민원인이 직접 처리하기 힘든 세무, 감정평가 분야 등을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아서 민원인이 처리하기 쉽도록 도와드리는 것인데요. 무료로 운영되고 있어서 비용부담도 해소 될수 있고 도민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법률과 세무 분야의 상담수요가 증가해서 주2회 운영하던 법률상담을 주 3회로 확대 운영하여 더 많은 도민이 무료 민원 상담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릴 계획입니다. 주민상담실 이용을 원하시는 분은 도청 민원실에 마련된 주민상담실을 방문하시거나 직접 방문하시기 힘든 민원인인 경우 710-3697~8번 전화상담도 가능하시고요, 팩스 710-3015번으로도 민원상담 가능하시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분야별로 상담가능 요일 또는 시간도 있으니 자세한 문의사항은 710-2171번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제주도가 임산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합니다.

지난 1월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임신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이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2020년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 지역 선정공모에서 제주가 광역단위 사업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되는 것입니다. 임산부에게 건강한 환경에서 생산한 친환경 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공급하게 되는데요. 지원대상은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지난 1월1일 이후 임신 또는 출산한 임산부이며, 주소지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서 신청서와 임신 또는 출산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적격여부를 검증해 대상자로 선정하게 됩니다. 다만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영양플러스사업의 지원을 받는 임산부는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고 하네요.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임산부는 농산물공급업체의 인터넷 쇼핑몰에 회원가입해 12개월 동안 48만원 이내의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구입액의 20%는 자부담으로 결제해야 됩니다. 임산부와 신생아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임산부가 선호하는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위해 모니터링을 실시해서 다양한 상품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하니 많은 이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4. 제주도가 지역사회 돌봄 문화 확산을 위해 수눌음육아나눔터 조성사업을 올해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수눌음 육아나눔터 조성사업은 과거 어려운 농사일을 하면서 이웃끼리 일손을 도왔던 수눌음 정신을 이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동육아 공간을 조성해 주는 사업인데요. 수눌음육아나눔터를 조성운영자로 선정되면 리모델링 사업비 5천만원과 프로그램 운영비 6백만원 등 사업비가 지원될 예정입니다. 수눌음육아나눔터 조성 및 기능보강사업을 신청하고자 하는 비영리법인과 단체에서는 제주도청 여성가족청소년과로 24일까지 공모신청을 하시고 부서 심사 및 보조금심의 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에 최종 선정하게 됩니다. 수눌음육아나눔터 조성 확대로 다양한 육아경험과 정보를 나누고 저출산도 극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고영진]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김신아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김신아]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