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올해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 사태와 방위비 협상 등 다양한 외교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특히, 최근 커지고 있는 중국인 입국 제한 요구와 관련해 여러 사항을 감안해야 한다며 여전히 신중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김연교 기자입니다. 

 

이른바 '신종 코로나' 사태로 중국인 입국 제한에 대한 요구가 빗발치는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입을 열었습니다. 

강 장관은 국민 안전이 최우선 과제라면서도, 입국 제한 조치는 여러 사항을 종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강경화 / 외교부 장관]
"WHO의 권고라든가 이런 어떤 조치를 취했을 때의 그 효력성 이런 것을 전반적으로 감안을 해서 또 국제사회의 동향들을 감안을 해서 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WHO가 이번 사태로 중국과의 교역을 제한하는 건 불필요하다고 권고한 만큼,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또 올해 상반기로 예정됐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가 미뤄질 수 있다는 추측에 대해선 "합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일축했습니다. 

합의가 늦어지고 있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상황에 대한 설명도 나왔습니다.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아직 간격은 크지만 서로에 대한 이해는 훨씬 더 깊어진 상황이고 그 이해를 기본으로 이제 합의를 만들어나가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강 장관은 "소통은 계속 이뤄지고 있다"면서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은 한미가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인한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현금화 조치와 관련해선 우리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다만, 현금화가 만약 진행되면 협상 전략과 대응은 분명히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