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이태규 안철수신당(가칭) 창당추진 공동기획단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이태규 안철수신당(가칭) 창당추진 공동기획단장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자유한국당이 미래한국당과 통합신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등이 합당에 돌입하는 등 정계개편에 대한 부분이 아주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더 활발히 전개가 되고 있는데 그중에 가장 관심이 높은 신당을 꼽자면 안철수신당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해서 안철수신당 창당추진 공동기획단장이시죠 이태규 의원 연결해서 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의원님, 나와 계십니까? 

▶이태규: 네, 안녕하십니까? 

▷이상휘: 바쁘신데 감사합니다, 인터뷰. 우선 안철수신당 창당 추진기획단 공동단장 맡으셨는데 현재 창당 준비는 어떻게 돼 가고 있습니까? 

▶이태규: 정치일정을 감안하면 사실 시간적으로 촉박한 건 사실인데요.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지금 많은 분들이 탈당해서 참여를 선언해 주시고 또 바깥에 계신 많은 분들도 지금 스스로 발기인 참여를 희망하고 계셔서 그래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시기적으로는 촉박해도 준비하는 데는 무리가 없다 

▶이태규: 네, 그렇습니다. 

▷이상휘: 혹시 말이죠 발기인 중에서 눈에 띄는 비중 있는 인사 참여 가능성 이런 게 나타나는 게 있습니까? 

▶이태규: 그건 아마 창준위가 구성된 이후에 아마 조금 가능할 것 같고요. 지금은 자발적으로 저희가 홈페이지를 통해서 스스로 이렇게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 중심으로 그렇게 해서 지금 저희가 가장 빠르게 창당을 추진하려면 법적인 창당구비요건을 맞춰나가는 것이 우선이거든요.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그래서 일단 그 부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3월 1일을 창당일로 정하셨는데 이게 의미가 있는 건가요? 

▶이태규: 저희 내부적으로 최종적인 창당일은 창당준비위원회가 결성이 되면 거기서 최종 결정을 하겠지만 기획단 입장에서 3월 1일이 어쨌든 독립선언을 한 날 아니겠습니까? 우리가 일제로부터. 

▷이상휘: 네, 3.1절

▶이태규: 그래서 저희 입장에서는 기득권 정치로부터의 독립선인일이다 이런 의미를 조금 생각을 하면서 이 길이 어렵더라도 굳은 의지를 가지고 나가자 이런 의미에서 저희가 3월 1일을 상정을 했습니다. 

▷이상휘: 의미심장하네요. 기득권 정치로부터 독립 만세를 부르겠다 그래서 3월 1일이 창당일로 정하셨다 이렇게 해석이 되는데 혹시 의원님에 서는 외부의 여러 정치 인사들 만나고 계십니까? 

▶이태규: 많은 분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이렇게 만나기를 희망하시고요. 그래서 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제가 죄송하다고 뵙지 못하고 다른 분들을 많이 뵙고 있습니다. 

▷이상휘: 여러 가지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데 특별하게 주문하는 그런 사안들을 한 가지 예로 들 수 있다면 있겠습니까? 

▶이태규: 일단은 크게는 어쨌든 이번에는 어떤 일이 있어도 끝까지 가야 된다

▷이상휘: 끝까지 가야 된다

▶이태규: 네, 끝까지 가면 국민들이 결국은 그 진정성을 알아줄 것이다 이런 격려의 말씀들을 많이 해 주시고요. 구체적으로는 결국은 신당이 무엇을 지향할 것이냐 

▷이상휘: 지향점

▶이태규: 네, 지향점에 따라서 결국은 공정사회하고 기득권 청산 문제 이런 부분을 말씀해 주시는 분들이 반 정도 되시고요. 나머지 분들은 그래도 제일 중요한 것은 미래 먹거리이고 경제이다 그래서 기업을 운영해 본 안철수 대표가 경제 부분에 대해서 속 시원하게 말씀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주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상휘: 그런 주문이 있군요. 안철수 전 대표가 기업을 운영했기 때문에 경제에 대해서 대안을 많이 제시해야 된다. 당명이 안철수신당으로 확정이 된 건가요? 

▶이태규: 아니, 이건 기획단에서 잠정적으로 결정해서 사용하는 것이고요. 그전에 많은 지지자 분들이 지지자들 입장에서는 안철수라는 이름이 미래나 혁신이나 깨끗함 이걸 상징하기 때문에 유권자에게도 각인 효과가 크기 때문에 이걸 당명으로 하자 이런 요청들이 많이 있었고요. 그런데 또 반면에는 특정인의 이름을 사용을 하면 사당화 오해도 받을 수 있다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그래서 안 대표를 상징하면서도 그런 오해를 벗어나는 이름으로 하자 이런 의견들도 상당히 많이 계시거든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창준위에서 국민 의견을 수렴해서 최종 당명을 결정하고 지금 안철수신당은 잠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휘: 당명 공모에 대해서 준비 중에 있는 거군요. 

▶이태규: 아무래도 이 부분이 안철수신당을 그대로 사용을 하든 바꾸든 국민들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은 거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이상휘: 어쨌든 안철수신당이라는 당명 자체가 논란이 여전히 있습니다마는 기업적 측면에서 브랜드전략으로서는 상당히 괜찮다는 생각도 드는데 그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태규: 모든 당명에는 가치와 정신이나 실천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 맞다고 보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안철수라는 이름이 갖는 상징성들이 있거든요, 사실. 우리 사회의 어떤 정치 개혁이나 변화나 여러 가지 보면 상징성들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냥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자 이런 말씀들이 있으신 거고 정말로 이제 당명의 가치와 정신이 제대로 담겨 있는 지금 정당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지금 민주당에 과연 민주가 있겠습니까? 정의당에 정의가 없고 이런 얘기들은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 많이 회자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이상휘: 안철수신당에 안철수가 없으면 어떡합니까? 

▶이태규: 안철수신당에는 안철수가 분명히 있는 거죠

▷이상휘: 알겠습니다. 이러 저러한 일로 굉장히 고민이 많으실 텐데 일각에서는 어쨌든 안철수신당이 만들어지면 네 번째 창당이다 그래서 성공 여부에 의미를 표시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이런 부분들은 어떻게 타파할 생각이십니까? 

▶이태규: 일단 안철수 대표도 말씀을 하셨지만 진인사대천명이고 국민의 뜻이 곧 하늘의 뜻이다 이런 말씀도 하셨고 저희가 현재 양당의 어떤 기득권의 벽을 넘으려면 상당히 굳은 신념과 결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투쟁하는 중도라는 표현까지 나왔는데 어쨌든 기성정치 세력들이 굉장히 많은 신당 그러니까 중도의 영역이 확장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굉장히 많은 어떤 방해나 흠집 내기가 저는 예상되고 있거든요. 특히 이제 안철수 대표의 어떤 진정성을 왜곡하려 하는 많은 어떤 뭐라고 할까요. 어쨌든 

▷이상휘: 그런 어떠한 전략들

▶이태규: 굉장히 많이 당했지 않습니까? 싸워나가야 된다 이런 것은 저희가 충분히 예상하고 여기에 저희가 맞서서 최선을 다하겠다 이런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앞으로 거대 양당 체제에서 어느 정도 실리를 걷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되겠습니다마는 의원님, 그러면 보수 통합은 안철수 전 대표가 얘기한 대로 통합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이 난 거죠? 

▶이태규: 이미 오래전에 그런 말씀을 하셨고요. 또 안 대표 입장에서는 지금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지만 지금은 야권은 전체적으로 혁신 경쟁이 우선이고 또 지금 이념과 진영의 어떤 이런 낡은 정치 패러다임을 깨려면 지금 실용적 중도의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으로 가야 된다 이런 입장이 확고하게 서 있습니다. 

▷이상휘: 실용적 중도 정치에 대한 부분 굉장히 중요할 것 같기는 한데 어쨌든 말이죠. 가정해서 본다 그러면 지금은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막아야 되는 그런 것들이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향후에 말이죠. 새보수당과 한국당이 합당하고 난 다음에 반문연대에 대해서 동참 의사가 피력하고 여기에 참여를 요청하면 그럴 가능성도 있겠네요, 그럼? 

▶이태규: 저는 그런 차원이라기보다는 이것이 진영 지금 집권여당이 좌파니 진보니 이러니까 사실 보수우파가 모이자 이런 개념 가지고는 저는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기 어렵다고 봅니다. 

▷이상휘: 그런 개념으로는 

▶이태규: 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어떤 혁신된 어떤 야권의 새로운 주체가 만들어지고 그런 혁신적인 주체를 중심으로 새롭게 나갈 때만이 문재인 정권의 어떤 대안세력으로서 국민들께서 인정해 주시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상휘: 진정을 넘어선 어떤 혁신세력이 만들어지게 되면 그와 함께 같이 보조를 맞춰서 반문연대를 하실 가능성도 조금 있다 이렇게 해석을 

▶이태규: 그런 중심은 저는 안철수신당이 그 중심에 서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상휘: 그 중심은 혁신세력의 중심은 안철수신당이 중심이 돼야 된다 알겠습니다. 바른미래당이 혼란스러운데 이찬열 의원의 탈당 소식이 전해졌다 말이죠. 이게 사실상 당 해체가 되지 않나 생각이 되는데 손 대표가 왜 그럴까요? 

▶이태규: 글쎄요 그건 손학규 대표님한테 앵커께서 물어보셔야 되는 게 아닌가 

▷이상휘: 그렇지 않아도 인터뷰 요청해 보려고 그럽니다. 

▶이태규: 그래서 정말 모두가 이해를 못하고 있고 또 그전에는 손학규 대표를 아주 적극적으로 지지하셨던 소위 자칭 자타가 공인한 측근들끼리도 서로 손 대표하고 싸우는 일에 이르렀거든요.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고요. 다만 저는 손 대표님은 사실 어떻게 보면 바른미래당에 본인이 진짜 주인이 아니거든요. 진짜 주인은 당원들인데 그래서 당원들의 뜻을 물어보자는 것도 거부하시고 또 사실 어떻게 보면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는 잠깐 나갔다 올 테니까 집 좀 봐달라고 사실 이런 형국인데 이게 집주인이 나가니까 사실 열쇠 가지고 문 꼭꼭 걸어잠그고 내가 주인이다 이렇게 계시는 형국이거든요. 이게 과연 정치 도의적으로 정치 발전을 위해서 이것이 맞는 것인가에 대해서 저는 한번 생각을 해 보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휘: 손 대표 쪽에서는 안철수 전 대표가 아예 신당 창당을 작정하고 만났을 때도 그렇게 냉정하게 대한 것이다 그래서 오히려 황당하다 이런 얘기도 하더라고요. 오해가 있습니까? 

▶이태규: 아닙니다. 그건 안 대표께서는 지금 당이 어려우니까 지도체제를 전환하든지 아니면 재정립을 하든지 뭔가 선택을 하셔야 된다 그래서 손 대표한테 비대위를 구성을 하고 비대위원장도 당원들이 뽑도록 하자 또 아니면 전당대회를 열어서 새 지도부를 뽑던지 그게 싫으시면 그러시면 대표님이 직접 당원들한테 재평가를 받으시라 그래서 재신임을 받으시면 대표님 체제로 가면 되는 것이 아니냐 이런 말씀을 드렸고 거기에서 선택을 하시면 어떻겠느냐는 취지로 말씀을 드렸는데 그걸 그다음 날 손학규 대표께서 일언지하에 거절을 하셨거든요. 

▷이상휘: 아, 그러셨군요. 

▶이태규: 그러면 이미 손 대표님의 거취 문제는 이미 반 년 이상 거론돼 왔던 문제이기 때문에 도저히 스스로 사퇴하실 의사가 없으시구나 그런데 여기에서 계속해서 무슨 협상을 하자 타협을 하자 이렇게 되면 당권이라는 부분은 협상과 타협으로 될 문제가 아니고 이건 당원들이 결정할 문제거든요. 

▷이상휘: 그럼요 

▶이태규: 자칫 잘못하면 정치가 불투명하게 보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 대표께서 그럼 여기에서 분명하게 선을 긋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판단해서 그 다음 날 걱정하시게 된 거거든요. 

▷이상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대안신당, 민평당하고 합당을 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신당하고 경쟁이 불가피하지 않습니까? 

▶이태규: 저는 그분들이 제3지대 중도 통합이다 이런 표현들을 조금 쓰시는데요. 저는 사실 그 정당이 저는 그냥 호남 지역을 대표하려고 하면 호남의 군소정당의 이미지이지 그것의 무슨 제3지대의 정체성이나 대표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제3지대를 추구한다면 제가 볼 때는 거기 구성원들의 면면이나 또 어떤 높은 도덕성이나 혁신성을 기성정치에 비해서 더 많이 갖고 있어야 되는데 과연 지금 그러한 통합이 과연 그런 이미지와 내용을 갖고 있겠느냐 저는 그런 측면에서 국민들은 크게 관심을 

▷이상휘: 관심이 없을 것이다

▶이태규: 둘 사안이 아니다 저는 그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일전에 저희 인터뷰에서 한화갑 고문이 인터뷰를 하시면서 안철수 대표가 호남이 버렸지, 호남이 안철수 대표를 버린 것 아니다 이렇게 해서 비판을 하셨는데 호남 민심을 어떻게든 잡기는 잡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행보를 어떻게 하실 생각이신가요? 

▶이태규: 저는 이미 호남에 대해서는 지난번 바른미래당 통합 과정에서 서운한 마음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광주에 내려가서 사과의 말씀을 드렸고요. 그래서 저는 호남의 민심 어디 영남이든 충청이든 대한민국 모든 민심은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그리고 호남의 민심을 잡는다고 하는 부분은 호남의 지역주의나 이런 것을 저기 이용하려고 이런 것이 아니고요. 정말 진정 있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고 정치의 변화를 위해서 진정성 있게 노력하고 이렇게 해서 제대로 갈 테니까 도와달라 지지해달라고 말씀을 하시는 것이 저는 정도라고 보고요. 그런 정도의 길을 가는 것이 호남의 명예와 자긍심을 지켜드리면서 호남의 지지를 정정당당하게 호소하는 길이 아니겠는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마지막으로 말이죠 의원님. 창당기획단장이시니까 총선에서 총선의 목표 의석수하고 각오 한 말씀해 주시죠. 

▶이태규: 지금 저희가 창준위도 아직 발족을 못했는데 그렇게 하면 너무 성급하다는 생각이 들고 다만 현재의 여론 지표는 많은 변화가 올 수밖에 없고 저는 실질적으로 3월 중순이나 말쯤 돼야 최종적인 총선 민심이 정해지는 것이 아닌가 그때까지 어떤 최선을 다해서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서려고 노력하겠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아침 일찍 인터뷰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이태규 안철수신당 창당준비위원회 기획단 공동단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이태규: 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