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지방시대 오늘의 '서울' ] 박겸수 강북구청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박겸수 강북구청장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네, 이상휘의 아침저널 3부 시작하겠습니다. <지방시대 오늘의 서울> 순서입니다. 오늘은요. 북한산을 비롯해서 천혜의 자연환경과 3·1운동의 발상지 봉황각 그리고 4·19 영령들의 혼이 깃든 4·19민주묘지 또 16인의 순국선열 애국지사 묘역 뭐 이런 풍부한 역사문화 관광 자원들이 산지해 있는 곳이죠. 강북구로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전화 연결되어 있습니다. 구청장님, 나와 계십니까?  

▶박겸수: 네, 안녕하십니까. 강북구청장 박겸수입니다.

▷이상휘: 네, 반갑습니다. 올해도 벌써 한 달이 지나갔는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박겸수: 네, 감사합니다.

▷이상휘: 2018년 8월 달에 이 시간 인터뷰하신 걸로 돼 있습니다. 

▶박겸수: 네, 그렇습니다. 

▷이상휘: 네, 오랜만에 다시 이렇게 전화 출연하시게 됐는데 벌써 3선 구청장에 취임하신 지도 이제 보니까 1년 7개월이 지났더라고요.

▶박겸수: 네.

▷이상휘: 그래서 먼저 BBS청취자 분들 그리고 구민 여러분들에게 소회 있으시면 한 말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겸수: 네, BBS 청취자 여러분들 이렇게 인사드리게 돼서 반갑고요. 우리 국민들께도 그동안 많이 협조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상휘: 네, 뭐 1년 7개월 금방 훌쩍 지나간다는 생각이 들어서 요.

▶박겸수: 네. 

▷이상휘: 많이 아쉽기도 하고 좀 그렇습니다, 벌써 한달 지나갔다는 생각예요. 

▶박겸수: 네. 

▷이상휘: 뭐 구청장님 잘 아시다시피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뭐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지금 전 세계가 시끌시끌한데 강북구는 잘 대처하고 계시는 건가요?

▶박겸수: 네, 다행히 우리 구 모든 구민들과 또 우리 직원들 구청 직원들 열심히 하는 그런 입장에서 아직 크게 우려할 만한 그런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고요. 

▷이상휘: 네.

▶박겸수: 보건소를 포함한  전 공직자들이 중요 지점에 화상카메라도 설치하고 감염 지역에 취약 지역에 집중 방역을 함으로써 상당히 발 빠르게 우리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서 대처를 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지금하고 있는 내용들이 모든 실내 모임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아, 그렇군요.

▶박겸수: 그래서 특별히 한 가지 좀 이해를 부탁드릴 내용도 있는데요. 관내 동주민자치센터나 또는 문화재단 또는 구나 동에서 실시하는 일반 강좌들 실내 일반 강좌는 지금 전체 무기 연기돼 있는 상황입니다. 

▷이상휘: 아하, 그렇군요. 

▶박겸수: 최소 2주 정도는 이 강좌 자체를 연기하고 또 실내스포츠에 대해서도 2주 정도는 스포츠 활동을 자제하고 연기한 다음에 안전하다고 생각되면 그때 다시 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고요.  특히 저희 구에서 강북구에서 할 수 있는 것은 강북구가 숲이 많은 그런 고장입니다. 

▷이상휘: 숲이 많죠.

▶박겸수: 북한산, 북한산 국립공원 

▷이상휘: 그럼요.

▶박겸수: 북서울꿈의숲 오동근리공원 등이 있기 때문에 운동하시고 싶으시면 이 둘레길을 걸으면서 

▷이상휘: 아, 둘레길 좋죠. 

▶박겸수: 네, 산책하는 것도 큰 방법 좋은 방법이겠다 이런 입장에서 한편으로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책도 되고 또 한편으로는 자연과 역사를 같이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런 생각으로 

▷이상휘: 네, 그러네요. 

▶박겸수: 네, 구정을 펼치고 있다 이렇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혹시 

▷이상휘: 뭐 실내 운동 

▶박겸수: 운동을 못 오시는 분들이 있으면 약간 답답할지 모르지만 이렇게 야외로써 숲 속의 둘레길을 걸음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하는 입장에서 이해를 구합니다. 

▷이상휘: 네, 이 북한산 둘레길 아주 좋거든요. 실내보다도 오히려 지금 실외에 나가서 이런 둘레길을 한번 밟아 보는 것도 상당히 괜찮은 것 같아요. 

▶박겸수: 네, 그렇습니다. 

▷이상휘: 좀 전문가들 의견에 보면은 앞으로 뭐 한 2주간의 고비라고 그러니까 뭐 강북구청에서도 아마 그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시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자, 구청장님 민선 7기도 반환점을 향해 가고 있는데 남은 기간 동안 구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 말씀을 좀 해 주시죠.

▶박겸수: 네, 우리 강북구가 갖는 그 특수한 강북구만의 장점을 살리자 뭐 이런 차원에서 지금까지 구정을 펼쳐왔는데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우리 강북구의 역사 문화가 풍부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관광과 연결시켜서 역사문화관광의 도시를 만들어 보자. 또는 서울 동북부에 있어서 중심 도시를 만들자 이런 것들이 지금 구민들과 저희 구 간에 이미 합의된 그런 내용들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 동안 5기, 6기 동안 했던 그런 꾸준한 정책을 이번 7기에서도 그렇게 꾸준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해서 강북구의 희망 약속 구민들과 함께 했던 미래 강북구를 만드는데 집중적으로 해 나갈 그럴 계획입니다. 

▷이상휘: 네, 이 역사문화관광 도시 강북구 이게 이제 역점사업이 역사문화 관광벨트 조성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이 사업의 성과도 뭐 상당할 것 같은데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박겸수: 그렇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대로 우리 구가 3·1 운동의 발상지 봉황각이 있고 4·19 또 이준열 열사, 손병희 선생 등 

▷이상휘: 아, 그럼요.

▶박겸수: 애국지사들이 있고 이런 소중한 자원들을 다 묶어서 2006년에 근현대사기념관은 새로 개관을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 근현대사기념관에 오시면 한국의 근현대사를 한눈에 그냥 쫙 볼 수 있는 그런 아주 좋은 교육의 장소이기도 한데요.

▷이상휘: 그렇죠.

▶박겸수: 이런 곳이 이제 우이신설역 개통과 아울러서 아주 그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둘레길과 근현대사 기념관 4·19, 3·1운동 그런 발상지들을 가면서  너랑 나랑 우리랑 하는 그런 스탬프 힐링 투어 코스를 개발했습니다. 2017년에 시작을 했는데요. 지금 현재 공식 인원이 8만 명이 넘어섰습니다, 여기를 다녀간 시민들이. 그래서 아주 활발하게 되고 있다 이런 생각이고요. 이제 여기에 더해서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 인공 암벽장을 설치하고 국제 규격입니다, 이거는. 그리고 이제 우이동 가족 캠핑장 또 진달래 도시농업체험장 또 금년에 설치를 합니다. 그래서 이런 공간들이 같이 어우러지게 되면 가족캠핑장에서 1박을 하면서 북한산과 역사를 같이 아우를 수 있는 1박 2일 스토리텔링 코스가 완성된다 이렇게 봅니다. 아주 

▷이상휘: 그러네요. 

▶박겸수: 수도 서울에서 아주 좋은 그런 힐링의 코스, 역사의 코스, 교육의 코스가 되는 그런 아주 특별한 그런 도시로 발전할 것이다 이런 생각입니다. 

▷이상휘: 네, 서울에서도 좀 독특한 환경을 갖고 있죠. 뭐 말씀하셨다시피 문화와 역사가 공존하는 그런 도시가 또 강북구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뭐 3·1운동 4·19 뭐 그 근현대사에 빼놓을 수 없는 역사적 발자취가 강북구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 그런 곳이니까 역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강북구 방문하시는 게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박겸수: 네, 저희가 그 다섯 번 이상 정도 예약을 하시면 우리 문화관광 해설사들 가이드를 해 줍니다. 

▷이상휘: 아, 가이드까지 해주는 군요. 

▶박겸수: 둘레길을 한 2시간 정도 같이 동행하면서 

▷이상휘: 동행까지 하고요?

▶박겸수: 네, 동행까지 하면서 상세하게 생생한 이 역사적인 사실들 또 문화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같이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강북 구청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신청해 주시면 기꺼이 그렇게 봉사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휘: 아니 대부분 시민들이 이러한 편의를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요. 

▶박겸수: 네.

▷이상휘: 둘레길을 하면서 해설도 듣고 그러면 애들한테 교육도 좋고 얼마나 좋겠습니까? 

▶박겸수: 그렇습니다. 

▷이상휘: 자, 우이동 유원지 파인트리 사업이 7년 만에 재추진된다고 들었는데요. 이게 강북구에 어떤 효과를 가져다줄까요? 

▶박겸수: 네, 그동안 파인트리 공사가 중단되어 있어서 흉물스럽다 이런 시민들이 많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작년부터 지금 이제 공사가 시작이 됐습니다. 그래서 매년 5월 달에 파인트리가 준공돼서 개장을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이제 객실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쉴 수 있는 또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좋은 환경들이 조성이 돼 있거든요. 예를 들면 컨퍼런스홀이 있고 

▷이상휘: 아, 컨퍼런스 홀이요. 

▶박겸수: 네, 산악박물관이 있고 14개로는 숙박 시설이 있습니다. 그게 아주 좋은 시설이고요.

▷이상휘: 아, 그렇군요.

▶박겸수: 그 다음에 이게 이제 둘레길하고 연결된 산책로가 조성이 됩니다. 그래서 이 북한산의 경치를 우이동에서 그대로 맛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시설로 탈바꿈하고 있는데요.

▷이상휘: 아, 이 둘레길과 연결이 그대로 되는 건가요?

▶박겸수: 그렇습니다. 둘레길을 시작부터 출발지부터 같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둘레길 끝난 지점과 북한산 둘레길이 시작도 우이동에서 시작하고 끝나는 게 우이동에서 끝나는데요. 그 끝나는 지점과 시작된 지점에 파인트리가 지금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 파인트리가 완공이 돼서 가동이 되기 시작하면 서울 시민들한테 많이 시사점을 줄 것이라고 

▷이상휘: 그러네요.

▶박겸수: 전 이렇게 생각하고, 또 여기에는 우리 강북구민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기로 그렇게 해서 

▷이상휘: 아, 일자리 문제 

▶박겸수: 일자리 창출로 아주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내년 5월 되면 순조롭게 공사가 지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5월 되면 개장을 하게 되는데요. 

▷이상휘: 개장. 

▶박겸수: 네, 그렇게 되면 서울 시민들께서 이러한 산과 또는 역사와 둘레길을 같이 체험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파인트리가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 파인트리 뒤에는 그 또 청자가마터가 있으니까 

▷이상휘: 아, 청자가마터요? 

▶박겸수: 네, 원형 그대로 복원할 계획입니다. 

▷이상휘: 네, 이게 뭐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이 되게 되면 구 재정에도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박겸수: 그렇습니다. 구에서는 아주 어려운 구정입니다만 큰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휘: 네, 그렇습니다. 이게 둘레길하고 연결이 돼서 또 문화도시로서 면모를 그대로 과시하게 되고 또 서울 시민들한테도 상당히 좋을 것 같아요.

▶박겸수: 그렇습니다. 아주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상휘: 네, 북한산 둘레길 주변에 말이죠. 우이동 가족캠프장 그리고 진달래 도시농업체험장 조성 사업이 있는데 이걸 어디까지 추진되고 있습니까? 

▶박겸수: 네, 우이동 가족캠핑장이 바로 그 파인트리 앞에 조성이 되는데요. 이 경전철 종점과 맞닿아 있습니다. 우이신설 경전철 종점에 가족캠핑장이 조성되는데요. 이 가족캠핑장이 조성되면 힐링 쉬면서 여러 가지 그 역사도 또 사람과의 인간관계도 자연과 사람과의 관계도 그렇게 같이 느낄 수 있는 그런 공간들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이상휘: 그렇겠죠. 

▶박겸수: 네, 그래서 이 가족캠핑장이 금년에 조성이 되고 금년 연말이나 내년 초에 개장할 것입니다. 이 때 개장이 되게 되면 그냥 일반적인 캠핑장에 와서 자유를 만끽하는 그런 점도 있습니다만 여기는 숲속에 있기 때문에 자연과 함께 역사와 함께 같이 갈 수 있는 그런 아주 좋은 장소다 이렇게 생각돼서 금년에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면 금년 연말 또는 내년 초에 가족캠핑장에 개장이 됩니다. 그래서 둘레길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이 가족캠핑장에서 하룻밤을 하고 그 다음에 북한산을 이용하든 북한산을 올라가든 아니면 우이동 고개를 넘어서 양주로 다녀오든 

▷이상휘: 아, 이게 코스가 만들어졌군요.

▶박겸수: 그렇습니다. 이 코스가 다양한 코스가 있어서 1박 2일 스토리텔링 코스 핵심 

▷이상휘: 그러니까요.

▶박겸수: 하룻밤을 주무시는 

▷이상휘: 역사도 보고.

▶박겸수: 그렇습니다. 핵심 장소가 바로 가족캠핑장이고요. 진달래 도시농업체험장은 도시 속에서 이것도 북한산 밑에 있습니다. 도시 속에서 여러 가지 농산물 또는 꽃 뭐 그러면서 농업에 대해서도 또는 화초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는 그런 교육의 장송 

▷이상휘: 아, 이 도시 속에서 말이죠.

▶박겸수: 사계절 체험의 장소로서 조정이 될 것입니다. 

▷이상휘: 네, 요즘 뭐 캠핑에 대해서는 뭐 문화적 트렌드가 새롭게 생겨서 아주 시기적절한 그런 가족캠핑장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자, 그런데 구청장님, 별명이 하나 있으시더라고요. ‘담배꽁초 구청장님’이라고 이야기하시던데 이 뭐 특별한 이런 별명이 붙게 된 이유가 있습니까? 

▶박겸수: 네, 그 저희들이 그 자연 보호를 하다 보면 담배꽁초가 길거리에 너무 많이 버려져 있는 것인데 이게 이제 하수구를 통해서 담배꽁초가 한강을 통해서 우리 바다로 흘러가는데 문제는 환경오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담배꽁초가 그 미세플라스틱을 만드는데 80% 역할을 담배꽁초가 합니다. 그래서 이 담배꽁초가 환경을 파괴할 뿐더러 우리 미세플라스틱이 인체로 다시 들어오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것에 대해서 원천적으로 담배꽁초를 하수구에 버리지 않고 또는 강으로 흘러 들어가지 아니하고 한강으로 흘러들어 가지 아니하고 원천적으로 우리가 그 수거를 할 수 있는 그런 체제를 갖추보자 그래서 우리가 담배꽁초에 대해서 신경을 엄청 썼습니다. 

▷이상휘: 아, 그래서 그렇군요.

▶박겸수: 저한테 이제 담배꽁초 뭐 구청장 이런 별명도 붙이고 

▷이상휘: 뭐 좋은 닉네임인 것 같습니다. 

▶박겸수: 네, 그 담배꽁초가요. 저희들이 이제 이걸 어떻게 해서 근본적으로 해결할 건가 했는데 저희들이 음식점 앞에 어차피 음식점 내에서는 실내기 때문에 담배를 못 피우잖아요. 글서 음식점 밖에서 지금 일반적으로 길거리 버리는데 음식점 밖에서 버리지 말고 음식점 밖에 재떨이를 반드시 만들어 놓고 

▷이상휘: 음, 재떨이.

▶박겸수: 네, 담배 재떨이를 거기서 버리고 나면 재떨이에 버리면 수거하는 사람들이 그걸 재떨이에서 담배꽁초를 다 가져오게 되면 구에서 일정 부분의 담배꽁초에 대해서 가져오시는 분들한테 돈을 보상을 하자 이런 거죠. 

▷이상휘: 아, 이게 담배꽁초 수거보상금제군요.

▶박겸수: 그렇습니다. 

▷이상휘: 이 뭐 어떻게 되는 겁니까, 이게? 그렇게 하면 이제 누구든지 담배꽁초가 쓰레기가 아니라 그냥 버리는 물건이 아니라 돈이다 이런 생각으로 담배꽁초를 귀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 예를 들면서 소주병 빈 병 자체가 한 병에 백 원 하니까 빈병이 없어지는 것처럼 빈병을 구할 수가 없습니다, 소수 빈병을. 다 그 빈병수거보상제를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담배꽁초도 또 모아서 가져오면 그램당 얼마씩 이렇게 보상을 하자 지금 이런 생각입니다. 

▷이상휘: 참 재미있는 아이디어입니다. 담배꽁초 수거보상제 그래서 담배꽁초 구청장이시군요. 

▶박겸수: 네.

▷이상휘: 알겠습니다. 자, 4·19혁명국민문화제 이게 이제 명실상부한 국민문화 축제가 됐는데 올해는 뭐 어떤 점에서 달라지는 게 있나요?

▶박겸수: 네, 그 지금 해년마다 그 4·19를 그냥 넥타이 매고 4·19묵념하는 4·19가 아니라 이제는 어 60년이 넘고 그래서 금년이 4·19가 60주년입니다. 그래서 

▷이상휘: 벌써.

▶박겸수: 4·19 대한 우리 헌법적 가치가 있거든요. 

▷이상휘: 그렇죠.

▶박겸수: 3·1운동과 4·19우리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나와 있는데 이 헌법적 가치인 4·19를 국민 문화제로 승화시키자 그래서  우리가 7년 전부터 좀 계속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제 금년에는 8회째가 되는데요. 이게 이제 문화재로 승화시키면서 국가 보훈 축제로서는 최고의 축제가 지금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해년마다 이 프로그램이 내용 있게 알차게 진행되어 오는데 지금 약 한 30개 정도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금년에는 특별히 판소리 창작경연대회를 실시하려고 그럽니다.

▷이상휘: 네, 판소리 창작 경연대회.

▶박겸수: 4·19를 주제로 한... 네, 판소리 창작 경연대회. 왜냐하면 이게 판소리 자체가 우리 한류의 원조인데 

▷이상휘: 그렇죠.

▶박겸수: 네, 그래서 이 한류의 원조 판소리를 통해서 이 4·19가 널리 국민들 또는 외국 사람들에게 음악으로서 노래로서 이렇게 4·19를 알게 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차원에서 금년에 특별히 

▷이상휘: 네, 그렇군요. 

▶박겸수: 4·19창작 판소리 경연대회를 할 것입니다. 아주 대학생 토론대회를 포함한 국제학술대회 또 국제 석학들이 4·19를 평가를 학술 대회뿐만 아니라 이런 판소리 대회를 새로운 장르로 4·19접근을 해 보자 이런 차원에서 금년에 특별하게 

▷이상휘: 알겠습니다. 

▶박겸수: 4·19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구청장님 이 강북구 도시 재생 사업하고요. 예술인 신혼 부부 수요자 맞춤형 주택 공급 사업 있다고 하는데 이 사업 좀 설명 간단하게 해 주시죠.

▶박겸수: 네, 우리 강북구는 북한산 밑에 고도가 묶여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거기를 그냥 놔둘 것이 아니라 서울시와 같이 얘기를 해서 도시재생사업으로 전부 선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 중에 하나가 이제 그 중에 수유동 인수동 4·19우이동 이렇게 도시 재생 사업 있는데요. 이 도시 재생 사업이 완공이 되면 특별한 4·19만이 갖는 우리 강북구만이 갖는 그런 재생 사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요. 그런 속에서 예술인들 신혼부부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주택 공급사업도 펼칠 계획입니다. 

▷이상휘: 네. 자, 마지막으로 한 1분 정도 남아 있습니다, 구청장님. 이왕에 방송에 출연하셨으니까 지역 구민들 그리고 청취자 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해 주시죠.

▶박겸수: 네, 강북구를 만들어 가고 서울시를 만들어 내는 것은 역시 국민들입니다. 저희들 구청에서는 구민들의 의견을 종합하고 발전적으로 기획하여 추진하는 그런 곳이라고 생각하고 저희 강북구정의 모토가 국민을 주인으로 하는 그런 행정입니다.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그런 행정인데 구민들께서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들한테 강북구청이나 동자치센터로 연락을 해 주시면 저희는 구 발전을 위해서 국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국민들과 함께 강북구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할 계획입니다. 그리 해서 국민들의 강북구가 될 수 있도록 서울 동북부 중심 도시 구민들이 생각하는 그런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지는 역사문화 관광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우리 1,400여 명 공직자들은 구민들을 받들면 섬기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니까요. 구민들께서 가슴 열어 놓고 강북 구정에 와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휘: 네, 역사와 문화 자연이 어우러지는 도시 강북, 그것으로 특별한 여행들 오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담배꽁초 구청장님, 네, 박겸수 강북구청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박겸수: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