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중국에서 갈수록 더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연일 확진자가 나오면서 '중국인 입국제한'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높아지지고 있습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방역체계의 전면적 개편이 필요하다"며 "이제는 정황상 입국제한을 결정해야 하는 때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중국의 다른 대도시에서도 지역사회 대유행이 포착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큰 틀에서 중국에서 오는 사람을 최대한 줄여야 할 때가 됐다"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무조건 문을 닫아버리기보다는 단순 여행 자제와 국적기 항공편의 중국 운항 일시 억제 등 방안을 고민해볼 만하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중국에서 들어올 경우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는 조건을 다는 등 간접적이지만 직접적으로 입국자를 감소시킬 수 있는 수단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엄중식 교수는 이어 "현재 중국 방문력으로 판단하는 선별진료소의 사례정의 역시 달라져야 할 것"이라며 "중국 방문력이 없더라도 정황상 검사가 필요하다면 시행해 (환자를 조기에) 걸러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외교적 문제 등으로 입국제한을 시행하지 못한다 해도 중국으로부터의 실질적 입국자 수를 줄여야 한다는 데에도 이견을 같이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는 "이제는 (입국제한을) 고민해야 할 때지만 외교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외교적 이유로 어렵다면 실질적으로 입국자 수를 줄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최원석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역시 "(신종코로나의 대유행을) 중국의 한 지역에 국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입국자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때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